[라플라스M] 서버+직업추천 전직 공략

게임추천|2019. 8. 9. 00:03

1. 라플라스M은 3줄 요약하면 어떤 게임?

- 파티플레이가 메인 컨텐츠인 게임으로, 개인적으로 옛날 메이플스토리를 하는 느낌이 자주 들었습니다.

 

- 그렇다고 루즈하지는 않고 할 것(숙제, 파티컨텐츠, 길드컨텐츠, pvp, 서버별 대항전. 정원 등)이 너무 많아서 모두 빠지지 않고 하려면 하루에 3시간 이상은 해야할 정도 입니다.

 

- 다른 RPG 게임처럼 "OO레벨 달성 시, 10회 출석 시 전설 +30강 풀셋 지급" 이런 거와는 거리가 멀고, 밑바닥부터 차곡차곡 쌓아가는 재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2. 서버추천

- 1섭 이그드라실, 2섭 오로라 타운, 3섭 꽃의 항구가 3대장 서버(첫날 출시되었으며, 사람이 많은 서버)입니다. 본인 취향이 신서버에서 키우는 것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3대장 서버에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섭으로 갈수록 인구수가 많으며, 그만큼 평점(타이틀)이 높은 유저가 많아, 진입장벽이라 불릴만한 요소가 있습니다. 저번에 본 글로는 1섭의 랭킹 50위 스펙 유저분이, 2섭 랭킹 1위분과 비슷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서버 내 컨텐츠에서는 서버 내 랭킹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이 무과금이라면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 인구수가 제일 많은 서버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지금 후발주자 분들을 보면 선발주자 분들과 레벨이 비슷함에도 평점(타이틀)이 3~4단계 정도 낮은 것을 매우 자주 보게되는데, 이럴 경우 파티에 절대 안끼워 줍니다. 낮은 평점(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끼리 파티를 하거나, 쎈 분들에게 매번 쩔을 부탁해야 합니다. 

 

- 그렇지만 3대장 서버 이외에는 인구수가 확연히 적어지기에, 적어도 3대장 서버 내에서는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 가끔 어짜피 마지막에는 1섭만 남는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지금 2섭과 3섭의 그 많은 인구가 다 떠날 정도로 게임이 망하게 되면 1섭으로 시작했어도 어짜피 게임 안할 거 같습니다.

 

 

 

3. 직업추천

 

 이 게임은 직업별 역할이 확실하게 구분되고, 밸런스가 나름 균형있게 잡혀있습니다. 또한 51레벨때 전직변경권(전사-> 도적 등 타계열로도 가능)을 주니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1) 전사

    1) 성기사(탱커)

     - 게임 내 유일한 탱커

     - 현재 파티플레이의 최고 귀족, 월드 채팅창을 보면 랏탱커 구한다는 글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음

     - 무과금으로는 탱커 역할이 힘들기에 소과금이라도 해주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 과금을 할 수록 딜도 잘들어가 만능캐릭터가 되는 직업

     - 다만, 플레이가 지루하다는 평이 있음

     - 장비값 비쌈

 

    2) 광검사(딜러)

     - 메인 딜러로, 순식간에 딜을 넣을 수 있음

     - 그런데 딜을 넣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붙어야 하는데, pvp에서 상대방에게 다가가다가 마법사 등에게 죽는 경우가 많음

     - 플레이가 재미있다는 평이 많음

 

  (2) 마법사

    1) 화법사(딜러)

     - 화염계열의 마법사로, 광검사와 쌍벽을 이루는 메인 딜러

     - 마법사 계열로 텔레포트 스킬이 있음

     - 단점은 광검사와 같음

   

    2) 빙법사(딜러 및 디버퍼)

     - 얼음계열의 마법사로, 딜은 비교적 약하지만 빙결(frozen) 등 디버퍼의 역할을 함

     - pve, 특히 pvp에서 귀족임, 특히 5 vs 5 대항전에서는 파티마다 필수로 1캐릭, 많으면 2캐릭 까지 넣음

     - 다만,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만족도가 낮아 하는 사람이 많이 없음

     - 장비값이 거의 제일 쌈

    

  (3) 성직자

    1) 프리스트(힐러)

     - 힐 그리고 무적기에 특화된 직업

     - 글로벌 서버(글섭)에서는 프리스트 하는 사람이 없어 귀족대우를 받았음

     - 그런데 한국서버에서 프리스트가 무과금에 좋고 귀족이라는 소문이 돌아, 너도나도 프리스트를 선택하여, 지금은 프리스트 공급 과잉으로 저스펙 프리스트는 파티에서 걸러지는 추세임(3대장 서버일수록 더 심함)    

     - 전직했다고 공격스킬 안줌, 1차때 배운 공격스킬로 평생 사용해야 함. 이것때문에 여러 유저들이 직업변경함.

 

     - 뒤에서 힐만줄거 같다고 선택하지 마라. <컨트롤이 제일 많이 필요한 직업>중 하나임.

     - 항상 파티원 5명의 HP를 보면서, 변신상태 유무를 체크하고, 동시에 보스 패턴을 피하면서, 힐 적용범위와 파티원과의 거리를 계산하고, 힐 줄때마다 자동으로 프리스트에게 걸리는 힐 제약시간을 계산하며, 토템카드로 장판을 깔아주고 빠지고, 덩굴스킬로 상대방에게 간간히 슬로우도 걸어주어야 하며, 생존까지 해야함.

     - 힐러의 컨트롤 역량에 따라 던전의 클리어유무가 판가름 나는 경우가 많음.

 

    2) 주술사(서브딜러 및 서브힐러)

     - 왜 이름이 주술사인지 모르겠음. 실질은 "엘프궁수(레인저)"라고 생각하는게 더 맞음.

     - 치킨으로 비유하자면 "양념반 후라이드반"이라 생각하면 됨

 

     - 전직업 최강 퍼센트 데미지 공격기를 가지며, 파티원의 데미지를 올려주고, 슬로우 효과도 가지며, 프리스트보다는 못하지만 준수한 힐 능력을 보유

     - pve에서는 거의 최강의 직업

     - 다만, 공격기가 말뚝딜(공격하는 5초동안 움직이지 못함)이어서 pvp에서는 쓰레기라는 평가가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슬로우 효과의 재발견으로 인식이 점점 상향되는 중

     - 그러나 아직 주술사에 대한 인식이 낮은 유저가 많아 그것은 극복해야 할 과제임.

 

  (4) 도적

    1) 어쌔신(딜러)

      - pve 특화직업

      - 도적계열들은 조건부 스킬이 달려있어서, 플레이어의 컨트롤 역량에 많의 의존함

      - 방어무시 스킬이 달려있어 탱커를 녹일 수 있는 직업

      - 닌자보다 유저수가 월등히 많아 템값이 비쌈

 

    2) 닌자(딜러)

      - pvp 특화직업

      - 마법사, 힐러등을 초반에 끊어먹는 역할을 하게 됨

      - 조건부 스킬이 2개라 플레이어의 컨트롤 역량에 많이 의존함.

      - 물몸이어서 사람들이 많이 탈출하고 있음.

 

 

4. 스펙업 순서

 (1) 장비는 매 레벨마다 맞춰줘야함?

   -> 무과금이면 던전에서 주워쓰다가 60제 에픽장비를 한번에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60제 부터는 승급형식으로 70제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40제 에픽장비의 경우 가격이 매우 싸 중간에 거쳐가는 형식으로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2) 강화순서는?

   -> 장비강화는 장비를 바꾸어도 그 수치가 100% 유지됩니다. 따라서 1순위로 해주세요.

   -> 카드강화는 +6까지는 100% 보존, 그 이후부터는 일정 수치를 보존해줍니다. 따라서 +6성까지는 1순위, 그 이후부터는 2순위로 해주세요.

   -> 스킬포인트 교환은 자금이 여유가 될 때마다 해주시면 좋습니다.

  

 

 

5. 기타 자주하는 질문

 (1) 50 레벨인데 경험치를 다 채웠는데 레벨업이 안 돼요

   -> 전직을 하셔야 51이 가능해집니다. 전직요건은 레벨 50에 스킬포인트 50레벨(스킬 창의 스킬포인트 교환으로 얻을 수 있음)입니다.

 

 (2) 아이템 옵션 비교했을 때 뭐 껴야 하나요?

   -> 잘 모르겠으면 평점 높은거 끼는 것이 정답입니다 (예외: 51레벨 때 받는 "휘장"은 스킬레벨 붙은 것이 더 좋은 경우가 많음) 

 

 (3) 이후 생각나면 추가함 

 

 

6. 게임 문제점

 - 서버를 하루에 1개씩 찍어냄. 즉 오늘의 신서버가 내일의 구서버가 됨. 60개 넘는 서버가 대기중이어서 3대장에서 시작하라는 말이 여기서 나옴.

 - 회피판정이 구림. 일반 RPG는 몬스터가 공격모션을 취한 후 회피를 하면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지만, 이 게임은 몬스터가 공격모션을 하는 순간 데미지가 확정적으로 들어옴. 즉 공격모션을 하지 않도록 선회피를 해야함.

 - 게임 내 돈(실버스타)를 마구 쓰다보면 스킬포인트 교환 등 분명히 모자라게 됨.

 - 일일보상이 매우 별거 없음.

 - 한국게임이 아니다보니 이벤트 등이나 캐쉬템 판매에 있어 불합리성이나 소통이 안되는 경우가 많음.

 - 캐릭터 삭제 안됨.

 

 

 

7. 총평

 - 리니지m, 검은사막 등등 이런저런 RPG를 해봤는데 단점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제일 재밌게 하고 있고, 잘맞는 게임임. 

 - 특히 파티플레이와 길드컨텐츠가 매우매우 활성화되어 있어 예전 감성을 느낄 수 있음.

 - 그리고 무과금도 충분히 할거 다 할 수 있는 게임임. 

 - 다른 게임처럼 유니온(union)이니 모험단이니 부캐육성 강제가 전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