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낚시+광산+친밀도+호감도 플레이 팁 모음

게임추천|2019. 7. 31. 03:15

 

전문 농사꾼이 되기 위한 팁!

 

플레이하는데 정답은 없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번들(Bundles)

 

1. 게임을 시작하고 초반에 마을 이장의 소개로 등장하는 마을회관(Community Center)의 번들을 채우는 것을 기본적인 목표로 플레이하세요. 만약 수확물의 제 계절을 놓친다면 그 아이템을 구하기까지 다시 1년을 기다려야합니다. 

 

2. 번들의 개별 보상들(씨앗, 제작품 등)은 초반 플레이에 매우 도움이 되므로 할 수 있을 때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3. 번들을 채울 수 있는 품목의 제철을 놓쳤다 하더라도 위키를 찾아 보면 몇몇 아이템들은 시기와 상관없이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컨대 겨울철 야생식물인 겨울 뿌리(Winter root)는 광산의 40-80층에서 드랍하기도 합니다.

 

4. 번들 간에 난이도는 가장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다양하며 1년차에는 절대로 채우지 못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가령 염색사 번들(Dye Bundle)의 품목인 붉은 양배추(Red Cabbage)의 씨앗은 2년차부터 상점에서 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번들들은 정상적인 루트로는 1년차에 완성하기 어렵지만, 농장남쪽 금,일요일마다 있는 여행자상점(Traveling Cart)의 판매품을 자주 체크한다면 무리없이 완성할 수 있습니다.

 

5. 가장 쉬운 번들 중 하나인 광물 번들(Boiler Room)을 완성시키면 맵 전역에 위치한 광산카트(Minecart)가 사용가능해집니다. 이것으로 마을동쪽 대장간과 버스 정류장, 광산을 자유롭게 순간이동하고 다닐 수 있으므로 빨리 완성하시면 굉장히 편리합니다.

 

6. 번들을 채우기 귀찮다면 조자 마트 멤버쉽에 5000원을 주고 가입하여 조자 마트 지역사회 개발 프로젝트(Joja Community Development Form)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마을회관이 철거되며 마을회관의 번들 보상을 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마을회관의 친밀도 보상을 획득하실 수 없고, 개별 작물을 길러 수확하는 것보다 금전적인 난이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낚시(Fish) * 초반 추천

 

1. 낚시는 이 게임에서 초반 자본금을 모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추천할만한 수단입니다. 작물 농사는 분명 돈을 많이 벌 수 있지만 수확하기 까지 시간이 걸리고 이익이 난다 하더라도 초반단계에서는 그 이익의 대부분을 씨앗의 재구매에 투자해야하기때문에 돈을 불리는 수단이 되기 어렵습니다. 후에 씨앗 생성기(Seeds Maker)나 수확물의 가공 설비가 갖춰줬을때 농사가 엄청난 효율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낚시로 농사에 필요한 자본금을 모읍시다.

 

2. 통발 낚시는 퍽을 안찍으면 효율이 굉장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애초에 통발 자체가 후반용이 아니니 낚시스킬 5레벨에 도달한 경우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통발 자체로 얻을 수 있는 어획물의 가격이 싼편이고 딴것보다 쓰레기가 너무 많이 걸립니다. 개인적으로 이 테크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낚시한 물품들은 농장의 배송 상자에 넣어두어도 되지만 윌리 아저씨네 상점에서 직접 팔 수 있습니다. 낚싯대는 이곳에서만 구입 가능하며 최종단계인 이리듐 낚싯대(7500)는 이 게임의 최종 테크 아이템치고는 가격이 매우 싼 편이므로 빠른 구매를 적극 권장합니다.

 

4. 초반 해변가에서 대합조개 등 어획품을 주워서 판매하는 것이 지갑사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바다 우측의 나무 300개를 사용하여 다리를 복구하면 제법 값이 쏠쏠한 산호 등을 주울 수 있습니다.

 

5. 낚을 수 있는 물고기는 계절마다 다르며 심지어는 시간대나 날씨 등에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번들을 채우려하실때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6. 물고기들의 종류는 크게 호수물고기 / 바닷물고기 / 강물고기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위치에서만 낚을 수 있습니다. 호수(Lake)는 농장 남쪽 호수가 아니라 광산 앞의 호수를 의미합니다. 농장 남쪽 호수는 쓰레기만 낚입니다.

 

7. 낚시하다가 낚이는 쓰레기들은 후에 재활용 처리기(Recycling Machine)를 제작이 가능해지면 스프링쿨러 제작 하위템인 정제된 연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버리지말고 모아두세요.

 

8. 번들에 필요한 귀신고기(Ghostfish)는 광산의 유령을 처치하면 적은 확률로 얻을 수 있지만 광산의 20/40/60층 물가에서도 낚을 수 있습니다.

 

 

 

 

 

광산(Mines)

 

1. 비오는 날엔 농작물에 물을 안줘도 되므로 에너지 사전 소비없이 광산을 가기에 딱 좋은 날씨입니다.

 

2. 매일 아침 TV에서 운수 프로그램(Fortune Teller)을 시청하면 오늘의 행운 스탯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행운 수치는 광석 드랍율(보석은 행운수치와 상관없음)과 사다리 발견율을 높여줍니다.

 

3. 1층부터는 구리 광석, 40층부터는 철 광석, 80층부터는 금 광석을 얻을 수 있고 최종 120층까지 있습니다. 차후에 개방되는 사막(Desert)은 난이도가 광산을에 비해 매우 어려운 측에 속하기 때문에 광물을 획득하려면 중후반까지 사막보다는 광산을 이용하는데 집중하는것이 좋습니다.

 

4. 광산을 갈때는 체력 회복 아이템을 반드시 챙겨갑시다. 10층마다 보물상자에서 무기나 방어구 아이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좀 무리하더라도 내려가서 보상을 얻는다면 훨씬 광산이 수월해지게 되며 모험가 길드에서 비싸게 돈을 주고 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5. 사망할 경우 라이너스(Linus)가 구해서 살려주지만 지금까지 내려갔었던 일정 층 정보와 몇가지 획득품들을 잃기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이미 120층까지 다 내려간적이 있을 경우엔 죽어도 층 정보는 잃지않습니다(엘리베이터타고 여전히 120층까지 내려갈 수 있단 소리) .

 

6. 철제 곡괭이나 체리 폭탄으로 광산 입구의 우측 돌을 파괴하면 드워프 상인을 만날 수 있는데 드워프 번역서가 있을 경우 폭탄이나 에너지를 모두 회복시켜주는 엘릭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7. 광산에서 얻게되는 정동석(Omni Geode)을 대장간에서 해체하거나 몹을 처치하면 적은확률로 무지개 파편(Prismatic Shard)을 얻을 수 있는데 게임 중 최강의 무기인 갤럭시 소드(Galaxy Sword)로 교환할 수 있으므로 획득시 팔거나 기부하지 마세요.

 

 

 

친밀도(Friendships)

 

1. 선물이나 퀘스트 수행으로 마을 주민들의 친밀도를 올려두세요. 생일에 좋아하는 아이템을 선물하면 단번에 친밀도를 올리기 쉽습니다. 친밀도를 올려놓으면 편지로 음식 레시피를 배울 수 있고 비료 등 초반에 도움이 되는 여러 아이템을 제공해줍니다. 2년차에 부랴부랴 친밀도 올려봤자 초반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으면 안좋습니다.

 

2. 퀘스트 중에 친밀도를 올려야만 획득이 가능한 레시피로 제조가능한 아이템도 있으니 친밀도는 반드시 올려놓아야합니다.

 

3. 살롱(Saloon)에서 220원에 판매하는 샐러드(Salad)는 누구에게 선물해도 싫어하지 않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무슨 아이템을 선물하면 싫어하는지 모르겠다면 샐러드 선물이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4. 위키에서 각 캐릭터별로 가장 좋아하는 아이템(Best)과 좋아하는 아이템(Good)을 확인하면서 플레이하시면 편합니다. 심지어 인물들의 계절/시간별 행동패턴도 있으므로 어디에 갔는지 알 수 도 있습니다.

 

5. 로빈(Robin), 마니(Marnie), 조디(Jodi), 에밀리(Emily)는 화요일 오전마다 피에르의 상점에서 진행되는 에어로빅 클럽에 가기 때문에 장사 안하고 어디로 튀었나 당황하지 마세요.

 

 

 

 

 

 

 

 

 

파밍(Farming) 및 기타 팁

 

 

1. 수요일마다 TV에서 요리 프로그램(Queen of Sauce)을 꼭 시청하세요. 시청하는 것만으로 레시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친밀도 노가다나 레시피 구입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번들에 필요한 김초밥(Maki Roll)과 같은 아이템의 레시피도 얻을 수 있습니다(살롱에서 구입시 1500원).

 

2. 나무 그루터기와 통나무를 베어서 얻게되는 단단한 나무(Hardwood)는 팔지말고 무조건 모아두시면 좋습니다. 후반 집 업그레이드 등의 필수 아이템이며 구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판매가가 제법 나간다고 초반에 파는 분들이 많은데 그러면 후회합니다.

 

3. 단단한 나무는 농장 남부의 서쪽인 비밀의 숲(Secret Woods)에서 리젠되는 그루터기를 파밍하는 것으로 하루마다 8개씩 얻기가 가능합니다. 비밀의 숲은 철제 도끼를 만들면 갈 수 있습니다.

 

4. 가방 업그레이드는 돈을 모은다면 최우선적으로 구매해야할 아이템 입니다. 3줄 짜리 상자보관함(Chest)이 나무 30개로 쉽게 만들 수 있다고는 하지만 이 게임은 최후반까지 인벤토리가 부족합니다.

 

5. 잡초를 제거하거나 풀을 베는데 쓰이는 칼질과 낫질은 에너지가 들지 않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하면 여름부터 열리는 철길에 있는 온천(Spa)에서 무료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6. 농장을 깨끗하게 정리하는데 시간을 과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게임에서 실질적인 맵 사용 공간은 농장의 약 절반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필자같은 경우에는 강박증때문에 초반에 농장의 돌과 나무를 모두 제거하고 시작했는데, 나무를 모두 제거하는 바람에 후에 수액 채취기를 설치하기 위해 나무를 처음부터 다시 심어야했습니다.

 

7. 각 계절별로 가장 효율이 좋은 작물들 / 봄 - 케일(대황), 여름 - 블루베리(스타후르츠), 가을 - 크랜베리가 좋습니다.

 

8. 물뿌리개(Wartering)는 업그레이드하면 면적만 늘어날 뿐 별다른 부여효과는 없고 후반에는 스프링쿨러로 대부분 작물에 물을 주기 때문에 굳이 업그레이드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업그레이드 해야할 도구는 도끼와 곡괭이가 좋으며, 물뿌리개는 에너지가 부족한 극초반 단계에서 업그레이드할 때 효율이 좋습니다.

 

9. 마요네즈 기계나 치즈 프레스 같은 경우 가공시간이 3시간 정도로 짧으며 와인통(Keg)나 보존통(Preserves Jar)은 2~4일단위로 가공이 되기 때문에 본인의 플레이패턴에 따라서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후자가 중반부터 떼돈을 벌기 쉽고 달걀 유제품 등은 생산량이 많지 않는데다 가축을 기르기위한 제반 설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에는 큰 쓸모를 느끼진 못했습니다. 

 

10. 축제 때마다 판매되는 특수아비(Rarecrows)들의 실제 효과는 평범한 허수아비와 같습니다. 수집욕이 없으시다면 무리해서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매하지 못하더라도 차년에 구매하실 수 있으며 몇몇 특수아비는 여행자 상점 등지에서 구할 수도 있습니.다.

 

11. 박물관에 유물(Artifact)을 60개 이상 기증하면 하수구(Sewers)를 갈 수 있는 녹슨 키를 얻을 수 있는데 그곳의 NPC가 스타드롭, 이리듐 스프링쿨러 등 레어아이템을 판매합니다. 유물을 획득하면 꾸준히 기증합시다. 전 유물의 종류는 95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