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사이드 캐릭터 평가(모든캐릭터/스압주의)

게임추천|2020. 2. 27. 20:25

육성시의 추천도가 높은가를1~5점으로 메겼으나 다소 주관이 들어갔을 수 있습니다.

 

 

추천평가점수 기준

[5점 : 일단 키우고 보는게 좋음]

[4, 4.5점 : 키워서 손해보는 일은 없음] 일반적 SSR 최소 기준치

[3, 3.5점 : 흥미가 동하면 키워볼만 함] 일반적 SR 최소 기준치

[2, 2.5점 : 특수목적(애정, 가성비 등)으로 키울 것이 아니면 장려되지 않음] 일반적 R,N기준치

[1점 : 육성하지 않는 것이 이로움]

 

 

20.02.20~27 패치내용적용 수혜 캐릭터, 하향 조정 캐릭터 로 설명텍스트 표기

신캐릭터 추가 이유미 강소영

 

SSR

 

서윤 공증/전천후대응/초반에 지급되서 시작하면서 육성가능하다. 넉백도 훌륭하고 대공모의작전에서도 좋다고. 자체딜은 조금 아쉽지만 서브딜러/서포터라 생각하면 매우 준수한 유닛(추천평가 4)

 

샤오린 고명중/순간폭딜/매우 좋은 딜포텐셜, 전용장비도 준수하다고 한다. 상향패치가 결정됐다. 코스트가 낮아지고 치피증 추가, 사거리증가 등으로 큰 폭으로 수혜를 받은 듯(추천평가4)

 

오르카 필드파밍가능/자가회복/ 채용권이 없어도 필드수급 가능한 준수한 3코 스트라이커. 다만 파밍에 들어가는 노력과 이터니움에 비해서는 좋지 않다고 한다.(추천평가3.5)

 

스트롱홀드 스트라이커대응/공중대응가능/ 여러모로 찬양받던 0티어였으나 여러 재평가가 이루어진 뒤 그럭저럭 쓸만한 SSR로 평가된다.(추천평가4)

 

터미네이터 디펜더대응/강력넉백/강력한 범위딜에 넉백까지 있어서 특정 상황에 쓸 수 있다. 단순히 쓰기는 아쉬웠는데 체력7%/공격력13%상향됐다. (추천평가3)

 

타이탄 경직면역/강한지속딜링/강력하긴 하지만 커다란 피격판정과 높은 코스트로 건틀릿에선 잘 쓰이지 않음. 메카닉특화덱에 쓰임이 좋은 듯 하다(추천평가3.5)

 

마리아 안토노프 강력소환/강력버프/메카닉계 대부라는 평인 듯. 딱히 메카닉계가 아니어도 좋은 버프와 소환스킬이 있어 평은 대체로 좋다(추천평가4)

 

카일 윙 도발벽/공증/공방일체의 팔방미인. 다만 후반딜링은 생각보다는 밋밋하다는 평. 높은 범용성으로 건틀릿 인기는 높다(추천평가4.5)

 

ATL-1 링컨 전천후대응/받피감 스킬셋이 밋밋한데다 메카닉이라 혼용덱에서는 미묘하다. 에이브러햄이 지급되서 사용여지가 늘었다. 메카덱에서는 반필수로 들어간다고.(추천평가3.5)

 

ATF-35 썬더볼트 공중대응유닛/강력딜링/공중, 보스에 한해서 매우 강력한 유닛. 스탯상향과 출격발동으로 패시브가 변경되어 특수목적에 쓰기 더 좋아졌다.(추천평가3)

 

ATAC-130 건쉽 디버프/강력탱킹/건틀릿에서 준수한 탱킹과 강력한 디버프를 뽑냄. 메카닉의 특성으로 호불호 갈림. 작전효율은 엄청 높지는 않은 듯. 방어력이 무려 23%하향되었는데, 원체 체력이 높고 공중유닛이라 추이를 지켜봐야 하는 유닛.(추천평가4)

 

에스테로사 드 슈발리에  공증/피해감소/베리어 완벽한 공방일체의 스트라이커. 건틀릿이든 작전이든 선발대는 이녀석으로 시작됨(추천평가5)

 

엘리자베스 팬드래건 범위딜링/강한 스턴/출격시 꽂는 데미지와 곧이어 들어오는 액티브스킬이 좋았지만 하향조정되었다. 명중/패시브 딜이 하향으로 상당량 깎여나갔다.(추천평가4)

 

신지아 분신딜링/강한지속딜/앞라인과 분신이 지속될 수만 있다면 의외로 강한 딜량을 뽐냄. 더불어 아군에게 주어지는 버프로 서포터의 역할도 수행(추천평가4)

 

이수연/나유빈/관리국검사/이프리트 구 관리국 관련은 아직 나오지 않았는지 명확한 정보가 없는 듯 하다.

 

가은 스턴/디버프/이속감소가 공속감소로 변경, 사거리 증가도 언급되어있고 말이 많던 스탯치 변경도 추가됐다. 아직은 이른 평가지만 그래도 아쉽다는 평이 좀 있다.(추천평가3)

 

루미 시즈/강력범위피해/특수목적유닛이라 범용성이 심히 떨어진다는 점을 차치하고 특수 목적으로 사용하기엔 꽤 좋은 유닛. 새 패치로 탱킹관련 스탯이 상향됐다.(추천평가3)

 

존 메이슨 필드파밍가능/메카닉특화/메카닉계의 대부2. 솔져특성상 궁극기가 없고 메카닉특화계라 범용성은 떨어지지만 외전드랍특성상 육성난이도는 낮을 듯(추천평가3.5)

 

제인 도우 필드파밍가능/높은 회피/높은 회피로 의외로 질긴 유지력과 높은 지속딜을 자랑한다. 여러 사용후기로 고평가되는 추세이다. (추천평가4.5)

 

양하림 강력보조/신캐릭터 버릴게 없는 서포팅 특유의 스킬구성으로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대체로 평이 좋다. 디버프/버프/베리어까지 전부 해주는 만능서포터(추천평가4)

 

이유미 받피감/높은회피/신캐릭터 총스탯은 높은 편이지만 방어력이 낮고 공격력에 좀 더 스탯이 기울어져있다. 받피감스작이 완료되기 전에는 다소 탱킹력이 떨어질 듯 

신캐릭터인 만큼 사용평가는 근시일 내 재수정될 수 있습니다.(추천평가4)

 

강소영 솔저특화/강력넉백/솔저에게 주는 강력한 버프로 에디의 대체제로 인식된다. 혼용덱이면 에디, 솔저일색이면 소영을 쓰는게 좋을지도. 스킬셋은 버릴게 없다.

신캐릭터인 만큼 사용평가는 근시일 내 재수정될 수 있습니다.(추천평가4)

 

SR

 

유미나 강력딜링/전천후대응/치명타피해량증가 때문에 처음주는 SR치고는 매우 준수한 딜량을 내주며 전천후공격인데다 막타가 방사피해라 공중대응도가능(추천평가3)

 

힐데 공증버프/범위피해/범용성 높은 스킬구성으로 처음주는 SR치고는 준수한 스트라이커로 넉백과 무적도 보유하고 있다.(추천평가3)

 

주시윤 카운터(역공)/강력스턴/처음주는 SR치고는 매우 준수한 스킬구성. 단, 수동컨트롤이 필요하기에 다소 까다롭다. 최근 엘리자베스 등의 카운터픽으로 평가가 상승했다.(추천평가4)

 

유진 높은회피/강력범위피해/초반에는 육성이 불호가 많지만 스킬레벨에 신경써주면 높은 회피로 상당한 유지력을 발휘한다고. 다만 물몸이라 피격당하기 시작하면 버틸 수 없다.(추천평가3)

 

김소빈 높은지속딜링/강력범위피해/중화기의 여신. 높은 딜 포텐션을 가지고 있고 드랍지역난이도도 높지 않아서 육성도 쉬운 편이다(추천평가4)

 

라이노 시즈/강력탱킹 나름대로 좋다는 평이지만 시즈유닛이라 인기가 떨어진다. 이동속도가 상향조정되었다.(추천평가2.5)

 

버자드 공중/강력딜링/ 툭툭 때려대는게 생각보다 괜찮은데다 공중유닛이라 유지력도 나쁘지 않아 초반육성용으로도 좋다는 평.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조금씩 더 고평가되는 추세인듯.(추천평가4)

 

에디 피셔 높은효율/강력버프/솔져덱의 핵심구성으로 쓰이는 유닛. 2코대비 높은 효율, 오르카를 파밍하다가 무수히 나오는 이유로 육성도 아주 쉽다.(추천평가3.5)

 

RPG무반동포병 메카닉대응/강력딜링/딜량이나 쓰임 자체는 평이 나쁘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미묘한 듯 하다. 무반동포병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추천평가2.5)

 

HM 다연장 로켓 강력딜링/솔져대응/말뚝딜링 하나는 절륜하다고. 다만 말뚝딜이 가능해서 딜이 더 좋을 경쟁자가 많다.(추천평가2.5)

 

스위퍼 강력범위딜링/스트라이커대응/강력한범위피해를 주는 솔져. 3코 스나이퍼로 평이 대체로 좋다.(추천평가3)

 

블랙테일 공중지원/소환/일러스트도 성능도 혹평투성이다. 그래서 전폭적인 상향조정을 받았다. 4->3코스트가 되고 스탯도 상향됐다. 아직 쓸만한지는 지켜봐야할 듯.(추천평가2.5)

 

리퍼 액티브유닛/강력딜링/낮은 코스트와 높은 효율로 건틀릿/모의작전에서 깡패와같은 위용을 뽐냈지만 가장 말이 많던 유닛인 만큼 대폭 하향조정되었다. (추천평가3)

 

아라크네 메카닉대응/강력지속딜링/에이브러햄 함선이 풀림과 동시에 각광받는 메카닉계 딜러. 본래도 딜에 대해선 부정의 여지가 없었지만 최근 평가가 더 올랐다.(추천평가4)

 

베네딕트 콘스탄틴 강력스턴/치명타저항/준수한 서브 탱킹능력과 액티브 두개 모두 스턴이 붙어있어 건틀릿/보스전에서 스킬차단이나 저지능력을 더 살릴 수 있다.(추천평가4)

 

린 시엔 자원회복/높은효율/카운터사이드에 몇 안 되는 자원회복을 달고 있으며 기본성능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편하게 뽑는 고성능유닛. 일러스트/성능 모두 평이 아주 좋다(추천평가5)

 

제이크 워커 공속감소/J/제이다...아니, 특정게임의 누군가가 생각난다는 평이 많다. 부족하다는 평이 많았는지 상향됐다. (추천평가3.5)

 

실비아 레나 쿠퍼 메카닉특화/강력스턴/딱히 메카닉덱이 아니어도 쓸 수 있을 정도의 범용성을 지녔다. 일러/성능 모두 준수하다는 평. (추천평가4)

 

스카우트 강력지속딜링/전천후대응/말이 많던 소총병과의 대비적인 사거리와 딜링 때문에 공속/사거리가 상향됐다. 이제 꽤 쓸만해졌을지도(추천평가3.5)

 

피스 키퍼 강력지속딜링/범위피해/무난히 좋은 유닛으로 평가된다. 단, 3코레인저에 경쟁자가 많을 뿐더러 같은 솔져군에만도 많은 경쟁자가 존재한다.(추천평가3)

 

ACH-4 클랜 소환/전열유지/투앤하프의 공중버전. 다만 투앤하프만큼의 가성비가 나오지 않는 듯 하다.(추천평가2.5)

 

ATB-1B 스피어 액티브유닛/강력딜링/리퍼가 하향됨에 따라 채용여지가 생겼다. 이속증가 옵션만 추가상향되었다.(추천평가2.5)

 

에리어스 에스퀘데 강력힐링/베리어/0티어 서포터. 출격하자마자 힐링+배리어를 걸어주어 전열유지력을 대폭 상승시킨다.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 다수(추천평가5)

 

리브 앨런 강한 저지력/범위피해/준수한 스탯과 강한 넉백으로 높은 저지력을 보여준다. 건틀릿 선호 유닛. 작전에도 준수한 DPS를 내준다. 필드드랍이므로 육성도 쉬운 것은 덤(추천평가4)

 

라우라 베아트릭스 소환/강력디버프/출격시 플루토라는 유닛과 함께 출전하므로 자원효율이 좋다. 서브딜러로도 나름대로 준수한 편.(추천평가3)

 

에블린 켈러 지속힐링/서브딜링/레이드 등에 의해 완전 재평가된 힐러. 풀스작시엔 딜도 힐도 매우 준수하다고. 단 육성까지의 길은 고되기 때문에 초보에게는 추천되지 않는다.(추천평가4)

 

로이 버넷 강력디버프/범위피해/강력한 디버프로 서브탱킹과 서포터의의 역할을 겸한다.(추천평가3)

 

라이언 페리어 강력탱킹/받피감/에스테로사와 함께 건틀릿에서 자주 마주치는 할배. 받는피해감소와 스턴 등으로 매우 높은 저지력을 발휘한다. 패시브/스턴시간이 하향되었다.(추천평가5)

 

가브리엘 준 더 비셔스브레이커 강력탱킹/타워/기묘한 모션 때문에 일러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벽으로 세우기 유리한 스킬셋을 가지고 있다. 성능도 그런대로 좋다는 평인 듯(추천평가3)

 

이진 서브딜링/서포터...?/스킬구성은 서브딜러/버퍼인데 역할군은 서포터를 가지고 공격력도 아쉽게 책정되어 있다. 사실상 쓰기 힘든 유닛(추천평가1.5)

 

관리국 총병/관리국 방패병/타라스크 아직 나오지 않았는지 신뢰성 있는 평가가 없다.

 

최이나 완전서포팅/스킬충전/건틀릿에선 아예 쓸 수 없는 특성. 상향을 받아 레이드 등의 특수목적으로 가끔 픽업되는 듯 하다.(추천평가2)

 

미야 강력딜링/넉백/샤오린의 하위호환으로 인식됐었다. 샤오린과 다르게 코스트수혜를 못 받아 높은 코스트는 여전히 발목을 잡지만 사거리/궁극기가 상향조정을 받아 지켜봐야 할 듯.(추천평가3.5)

 

한소림 디버프/관통공격/매우 저조한 성능 때문에 악평일색이었으나 패치 후 가장 많은 수혜을 받는 유닛. 사거리/패시브가 큰 폭으로 상향조정되서 쓸만해진 듯 하다.(추천평가3)

 

 

R

 

제압병 넉백/받피감/레어 R/3코스트라이커 만큼은 하지만 딱히 장점이 없다는 것이 단점.(추천평가2)

 

하운드 넉백/도발/3코스트 레어치고 준수한 탱킹력과 높은 드랍율로 가성비로 꾸린 소대에 종종 보이는 녀석. (추천평가3.5)

 

전술수송차 투앤하프 소환/전열유지/두돈반이다. NR덱에서 꽤 자주 거론되는 녀석. 가성비는 좋지만 소환되는 소총병의 한계가 명확해서 높은 레벨의 작전에서는 사용불가(추천평가2.5)

 

유탄소총병 범위피해/가성비/2코레인저. 인해전술가성비덱에 기용하기 좋다.(추천평가2.5)

 

스팅어 대공포병 강력대공/범위피해/대공능력이 매우 탁월하다는 평. 지상공격은 안 되니 특수목적으로 소대를 꾸릴 때 사용하자(추천천평가4)

 

박격포 공격대 스나이퍼지원/타워/주변 스나이퍼에게 들어가는 버프 때문에 벙커링을 하기 은근 괜찮다는 듯 하다.(추천평가2)

 

PZH 곡사포대 시즈/타워대응/멋 없는 메카닉, 낮은 스탯, 범용성낮은 시즈유닛.(추천평가1)

 

ZSU 쉴카 대공포 대공/대공지원/ 공격 방식이 히트스캔으로 변경, 4코에서 3코로변경, 스탯이 전체적으로 조정되었다. 대공방어및 지원유닛으로 쓸 수 있을 듯(추천평가2.5)

 

MA1 험비 스트라이크지원/소환/낮은 딜포텐셜로 대체로 평가가 저조하다. 격파시 튀어나오는 소총병으로 전열유지에 도움을 주면서 방어버프로 지원해주는 느낌으로 쓰자(추천평가2)

 

채리엇 디펜더지원/받피감/디펜더를 지원하며 전방라인을 강화시키는 유닛. 딜포텐셜은 험비처럼 별로 좋지 않으니 방어유닛으로 생각하고 사용하자(추천평가2)

 

신디 루퍼 자가회복/높은효율/2코스트의 낮은 코스트에 비해 높은 스탯, 스킬 두개 모두 회복이 달려있어 탱킹 및 유지력도 꽤 높은 편. 단, 2코스트인 만큼 메인탱커로 혼자 세우진 말자(추천평가4)

 

클로디아 넬슨 강력힐링/지속힐링/에리어스가 없으면 클로디아를 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지력에 탁월한 레어 서포터. 다만 순간유지력은 에리어스보다 떨어진다.(추천평가4)

 

에이미 스트릭랜드 범위피해/스킬충전/전열유지를 해야되는 3코스트라이커인데 약간은 레인저처럼 생각하고 배치해야 한다.굳이 레인저를 두고 쓸 이유는 없을지도.(추천평가2)

 

김철수 강력도발/범위피해/디펜딩포텐셜도 꽤 높고 지속적으로 적의 주의를 끌어주는 바람직한 탱킹력. 하운드보다도 방어력이 200이나 높다. 일러 덕분에 더 고평가된다(추천평가3.5)

 

히로세 아키 자가회복/범위피해/2코치곤 준수한 탱킹력을 지녔다. 다만 2코에는 똑같이 잘 나오고 더 괜찮은 아이리가 있어 좀 아쉬운 입지.(추천평가3.5)

 

이민서 디버프/공이속감소/공이속 감소시키는 디버프류 서포터인데 1타에 감소시키는 수치가 조막만하다. 평가도 대체로 처참하다. 쓰지말자(추천평가1)

 

어설트 트루퍼 전략배치/높은효율/2코스트치곤 충실한 스탯. 2코레어+솔져라는 특성상 큰 기대하지 않고 가성비덱에 적당히 쓰면 좋은 듯 하다(추천평가2)

 

아이언 사이드 메카닉지원/메카닉특화/메카닉한정으로 클로디아보다도 좋은 서포터. 다만 메카닉한정이므로 범용성은 떨어진다. 타이탄과 궁합이 좋다고.(추천평가3.5)

 

양한솔 강력범위피해/넉백/2코치고 높은 딜포텐셜, 범위피해로 여건만 된다면 높은 DPS를 찍어낸다. 채용/작전에서도 자주 보이는 쉬운 녀석.(추천평가3)

 

피오네 로웰 범위피해/받피감/은근히 자주 기용되는 준수한 디펜더. 받는 피해감소 스킬이 두개이기 때문에 은근히 오래 버티고 범위 받피감이 좋은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추천평가4)

 

유나 스프링필드 강력딜링/범위피해/딜포텐셜은 높은 편이지만 4코레인저에 경쟁자가 많은데다 스킬도 다소 심심한 감이 있어 선호되지 않는 모양(추천평가2)

 

잉그리드 요하나 높은회피/범위피해/회피형탱커...지만 회피하지 못 하면 바로 쓰러져버리는데다 액티브스킬은 적을 당겨와서 더 빨리 명을 재촉하는지라 저평가된다(추천평가2)

 

새디어스 모건 범위공격/후방타격/후방을 타격할 수 있는 스킬구성으로 은근히 높은 딜효율을 뽐내는 3코스트레인저(추천평가2.5)

 

김초원 전천후대응/스킬충전/스나답지 않은 스킬/스탯구성에 평가가 매우 박한 편. 전천후대응에만 매리트를 주기엔 가지지 못한 것이 너무 많다.(추천평가1.5)

 

오새롬 범위피해/높은체력/체력은 높지만 공방일체가 낮아서 어느 쪽에도 썩 좋지 않은 성능. 단순히 수집만 하는 것이 이롭다고.(추천평가1.5)

 

박현수 스트라이커지원/범위피해/생각보단 준수한 딜로 평가가 박하지 않다(추천평가2)

 

아이리 강력탱킹/스트라이커지원/일러가 출중해서 인기가 많다. 자체 방어력은 낮지만 스트라이커지원에 궁극기의 받피감으로 서브탱킹으로서는 손색이 없는 저코스트 탱커(추천평가4)

 

제시카 그린 넉백/치명증가/제압병 여성버전같은 느낌.(추천평가2)

 

찰리 록우드 도발/받피감/액티브스킬에 받피감이 달려있긴 하지만 그거 뿐이다. 공방은 낮고 체력은 전형적인 인해전술형 솔저인데 육성쉬운 방패병 키우는게 나은 듯 하다(추천평가2)

 

보미 높은회피/소환/적을 도발하며 달려나가는 분신덕에 적의 주의를 끌고, 2코라는 낮은 코스트로 자주 튀어나오는 것도 매리트. 건틀릿에서도 가끔 채용된다.(추천평가3.5)

 

토미 더 다이하드 소환/받피감/소환물들도 큰 매리트 없고, 자체적 탱킹능력도 애매해서 주력으로 쓰기엔 부적절하다.(추천평가2)

 

조호진 범위피해/치명증가/밋밋한 스킬셋과 낮은 스탯으로 저조한 평이었지만 코스트가 낮아지고 스탯이 상향되는 등 각종 수혜를 받아서 쓸만해졌다.(추천평가2.5)

 

 

노말은 모두 가성비를 보고 쓰는 레어도이므로 태그를 붙이지 않겠습니다.

 

소총병 가성비갑. 낮은 레벨의 작전지역에는 충분히 사용가능. 높은 레벨의 작전지역에서는 다소 레벨을 웃돌아야만 한다.(추천평가3.5)

 

방패병 소총병의 파트너. 가성비소대를 꾸릴때 소총병과 같이 꾸려진다.(추천평가3)

 

저격병 저격병은 가성비소대에서 선택사항.(추천평가2)

 

스패로우 메카닉덱을 꾸린다해도 잘 쓰이지 않을 구성. 다만 선택사항으로 쓸 수는 있다(추천평가1.5)

 

우드픽커 노말2코치고는 꽤 괜찮은 스탯. 노말 메카닉이라 이터니움도 적게 먹어서 가끔 채용된다.(추천평가2.5)

 

부동저격병 가성비소대 꾸릴때 소총병과 함께 딜을 책임진다. 생각보다 높은 공격력을 가졌다.(추천평가2)

 

니나 주 평가는 이쁜 짐짝...(추천평가1)

 

마야 노말에서 주력으로 기용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유닛. 솔져처럼 생겼지만 카운터다. 넓은 사거리로 높은 범위피해를 입혀 평가가 좋다. 사거리/공속이 너프되었다. 아직까지는 쓸만하지만 무조건 육성을 강요받는 0티어입지에선 내려오게 된 듯 하다.(추천평가3)

 

리 더포 받피감이 존재해서 탱커로 기용할 수는 있지만 기본기가 좋지는 않아서 서브탱커로 쓸 수 있다.(추천평가2)

 

최강산 매우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거기까지. 방어를 보조해주는 상태이상도 피해감소도 없어서 다소 아쉬움이 있다.(추천평가2)

 

심소미 힐러아냐. 힐러 아니라고(추천평가1)

 

제나 N의 정석. 좋지도 않고 이쁘지도 않다.(추천평가1)

 

캐시 투앤하프와 짝궁이 되기도 하고 서포터처럼 편성되서 다른 레인저와 쓰이기도 하는 저렴한 유닛 2코치고는 효율이 좋기 때문에 은근히 수요가 있다.(추천평가3)

 

 

1차수정. 유닛 평가 피드백(펜릴소대,소총병 등)반영, 누락된 스카우트 추가

2차수정. 일부 유닛 평가 피드백(펜릴소대, 유진, 신지아 등)반영, 일부 유닛 설명 수정

3차수정. 일부 유닛 평가 피드백(주시윤, 터미네이터 등)반영, 유닛설명 및 오타수정

4차수정. 밸런스 수정안 반영. 밸런스 수정안 발표된 유닛들 설명툴팁 강조표시

5차 수정. 일부 유닛 평가 수정(링컨, 로이 버넷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