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인격 꿀팁 뉴비들을 위한 용어 정리

게임추천|2019. 10. 28. 00:05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뉴비들은 흔히 아드각 수난 이런 용어를 못알아들으시는 경우가 많아 그런 사태를 대비해 글을 적습니다.

 

 

추노 : 단순히 감시자가 생존자를 따라가는것을 말합니다.

 

 

 

이명 : 감시자 인격의 왼쪽으로 한단계 가고나면 아래 대각선에 있는 귀모양 인격을 말합니다. 이건 감시자 주변에 생존자가 있다면 이명이라는 표시가 뜨게 해주는 인격인데요! 잘 사용하시면 감시자에게 엄청나게 좋은 인격입니다. (전 처음엔 찍기만 하고 보질 않아서 몰랐다는.. 무론 지금은 잘 쓰지만요)

 

 

 

지렁이/지렁사/눕빵 : 생존자를 기절한 상태로 가만히 놔두는것을 말합니다. 흔히 개구멍이 열리는것을 막을때 자주 쓰이는 전략입니다.(개구멍은 아래에 설명합니다)

 

 

 

어글/어그로 : 타 게임에서도 많이 쓰이는 용어로 감시자를 주위에 붙이고 다른 생존자에게 가지 못하게 붙잡아두고 있는것을 말합니다.

 

 

 

아드/3시 최종 : 생존자 인격 오른쪽 직선의 최종 인격(마지막 희망)을 말합니다. 해독기 5개가 다 돌아가면 순간적으로 한단계가 회복되는 인격입니다.

 

 

 

아드각 : 마지막 해독기를 끝까지 잡아놓고 놓습니다. 생존자가 기절하는 순간 해독기를 키세요! 팀원이 다시한번 움직일 수 있습니다.(주의 : 저티어에 아드를 가지고 다니는 생존자는 많지 않습니다. 아드각은 저티어에선 그리 좋은 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수난 : 생존자 아래 인격 왼쪽에 있는 수난이라는 인격입니다. 자신이 의자에 붙잡혔을때 다른 팀원에게 서로의 위치가 보입니다. 잘 이용하면 한번에 2명 이상이 구출을 오게 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핑 찍기 : 채팅 매크로를 거는 행위를 말합니다. 흔히 "해독에 집중하세요!" "먼저 갈게요!" 해독을 멈춰요! 내가 구하러 갈게요!" "감시자에게 만류가 있어요!" "감시자가 제 근처에 있어요!" 등을 사용합니다.

 

 

 

해독 :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지만 그냥 해독기를 잡고 돌리는 것입니다.

 

 

 

개구/개구멍 : 특정 장소에 생기는 지하통로를 말합니다. 생존자가 한명밖에 남지 않았거나 연합 게임에서 쇠지렛대로 지하통로를 열면 열립니다. 지하통로는 출구 대신 사용할 수 있으며 지하통로는 해독기가 두개 이상 켜져야만 생성됩니다.

 

 

 

해독캐 : 말 그대로 해독에 적합한 캐릭터들을 말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맹인,기계공이 있습니다.

 

 

 

어그로캐/구출캐 : 구출이나 어그로를 담당하는 캐릭터들을 말합니다. 해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로 공군, 용병, 포워드, 선지자, 조향사, 카우보이, 납관사 등이 있습니다.

 

 

 

그 외 변호사, 정원사, 의사 등은 보조캐릭터입니다. 딱히 해독이나 어그로에 특화되지는 않았지만, 치료, 의자 파괴, 속도 증가 등의 보조 역할을 합니다.

 

공일 : 공포의 일격의 줄임말입니다. 공포의 일격은 해독, 판자/창틀 넘기 등의 특정 모션 도중에 공격을 당하면 공포의 일격으로 한번의 공격으로 두번 공격의 피해를 받습니다.

 

 

 

절망 : 감시자 위쪽 직선 인격인 절망의 일격을 말합니다. 절망의 일격도 위의 공포의 일격과 마찬가지로 한번의 공격에 두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절망의 일격은 생존자가 묶여있는 의자로부터 일정범위 밖에 감시자가 있다면 눈이 노란색으로 변하며 일정확률로 발동하는 인격입니다.

 

 

 

만류/한방퍽/6시 최종 : 만류 인격을 말합니다. 감시자 아래쪽 직선 최종 인격을 말하며 이 인격을 사용하면 탈출구가 켜졌을때 평타 피해가 두배로 증가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 효과는 사라집니다.

 

 

 

6시인격/최후의발악/위기모면 : 생존자 아래쪽 직선 최종 인격을 말하며 생존자가 처음 구출을 할때에 "위기모면"이라는 인격이 발동되어 구출된 직후에 20초동안 무적이 됩니다. 무적상태때에 받은 피해는 20초 후에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아오지 : 데바데에서도 쓰이는 용어이며 지하감옥을 말합니다. 각 맵에 특정 장소가 두가지 있는데요. 그 장소중 하나에 지하감옥이 열려있습니다. 지하감옥에는 의자 4개가 줄지어 있으며 생존자가 묶이면 굉장히 구출이 까다로워집니다. 지하에 묶여있기에 나오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연합게임에서는 두가지 지하감옥이 모두 다 열려있습니다.)

 

 

 

낙평/낙딜 : 감시자가 낙하하면서 때리는 평타를 말합니다. 보통 공격이면 때렸을때 공격회복이 진행되는데, 낙하하면서 생존자를 때리면 어째서인지 공격회복이 진행되지 않습니다(아오지에서 구출하기 어려운 이유중 하나)

 

 

 

 

잠식 : 구출할때 의자 게이지가 반이 넘어가는것을 말합니다. 넘어가지 않으면 한번 더 묶여도 바로 날아가지 않지만, 잠식이 되어버린다면 의자가 바로 날아가서 잠식 전에 구출하는게 중요합니다.

 

 

 

커버/풀커버 : 구출된 생존자가 맞지 않도록 감시자 앞에서 길을 막거나 대신 맞아주는것을 말합니다.

 

 

 

평타유도 : 감시자의 공격회복을 이용하여 자신을 때리게 유도해 시간을 버는걸 말합니다.

 

 

 

캠핑 : 감시자가 생존자가 묶인 의자 앞에서 생존자가 구출하기 불편하게 방해하는것을 말합니다.

 

 

 

스텔스 : 타 게임에서도 쓰이는 용어이며 감시자에게 들키지 않게 어딘가에 숨는것을 말합니다.(스텔스 대표 캐릭터 : 모험가)

 

 

 

터널링 : 의자에 묶였던 생존자만을 쫓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주위의 생존자는 신경쓰지 않으며,오로지 의자에 묶였던 생존자를 쫓아가는겁니다. (같은 캐릭터와 같은 스킨을 착용하는 것으로 감시자에게 착각을 줄 수 있습니다)

 

 

 

디코 : 디스코드라는 어플의 줄임말입니다. 디스코드는 디스코드에 들어가 서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서로 통화하며 4인팟으로 정보를 주고받은데 자주 쓰입니다.

 

 

 

작은 팁들

해독기를 같이잡는게 더 좋다는 분들도 있는데 해독기는 1인 1해독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해독이 한번에 많이 돌아가니까요.(해독기가 1개 남았을때는 제외)

 

초보자들은 어그로를 끌기 어려워하실텐데요. 그걸 대비해 제5인격에는 여러 인성존이라 불리는 장소가 있답니다! 거의 모든 맵에 있는 작은집!(정신병원 맵 제외) 그곳은 창틀 배치가 완전히 인성존이랍니다! 만약 감시자가 존재감이 부족해 특정 스킬을 사용할 서 없다거나 창틀을 막는 인격이 없다면.. 감시자에겐 지옥이겠네요..

 

이건 간단한 팁입니다. 초보 감시자들은 보통 아무데나 쭈그려도 잘 찾을 수 없더라구요... 생존자때 구석에 쭈그려보세요! 혹시 그냥 지나칠지?! 감시자님들도 잘 찾아보길!

 

이 이상으로 기본적인 제5인격 용어들을 설명해 보았습니다. 깜빡하고 넣지 않은 용어들을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