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어표] 삼국지 전략판 전투 장수 등급표 추천 공략

게임추천|2021. 2. 23. 18:09

 
 

 

<삼국지 전략판>에는 훌륭한 장수들과 영웅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많은 장수들 중 주군과 가장 적합한 장수를 찾을 수 있도록, 오늘 초선이 실용적인 전투 장수 대 백과를 준비했습니다.

주군의 천하 통일에 도움이 되길 바라요.

이번 글 역시 보시고 저장해 두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Ⅰ. 5성급 장수 육성 추천 리스트

 

※ 촉나라 장수

1. 유비

유비는 제일 가는 훈남으로, 중급 속성이지만 치료 능력이 매우 강하며, 어느 부대에서든 강한 보조 지원 역할을 수행합니다.

2. 조운

극히 우수한 속성으로, 4종 병종 적성이 모두 우수하며, 안정적이고 적의 제어에 빠지지 않습니다. 제어 전법 혹은 공격 전법 모두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황천 태평” 유형 디버프 효과의 전법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만능 장수입니다.

3. 장비

자체 전법인 “연인의 포효” 피해가 안정적이고, 개척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일 뿐 아니라, 무력이 강해 많은 공격 전법에도 적합합니다.

4. 관우

속성이 우수하고, 자체 전법인 “대륙의 위세”는 공격 및 제어가 가능하며, 보유하고 있는 무기 공격 전법 효과 모두 훌륭합니다. 전승 전법 “일망타진” 역시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관우 자신에게 적합합니다.

5. 제갈량

지략과 통솔력이 강하며, 자체 전법인 “신기 묘산”은 적군의 액티브 전법의 효과를 제거하며 모략 피해를 가합니다. 제어와 공격이 모두 강한 만능 부대원 중 하나입니다.

6. 마초

무력 및 전법이 비교적 우수한 장수이지만, 피해는 기본적으로 일반 공격에 의존하여, 무장 해제를 당하기 쉽습니다. 자체적으로는 연격 혹은 돌격 전법이 비교적 적합하며, 주력 공격을 하지 않을 경우, 반격 전법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낮은 지력이 큰 단점으로 꼽힙니다.

7. 서서

자체 전법은 “굳건한 마음”으로, 빠른 피해와 제어가 가능하며, 지력이 높은 만능 부장입니다. 전승 전법인 “잠피기봉”은 피해를 감소시키는 매우 강력한 전법입니다(가입 선물로 제공되는 방덕을 통해 “잠피기봉”을 확보할 수 있으니, 방덕을 이용해 전승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8. 법정

COST가 낮으며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고, 개척 혹은 부대 형성에 있어 강한 지원군이 됩니다. 전승 전법 “침사결수” 역시 비교적 우수한 마법 계열 공격 전법으로, 개척이나 보조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9. 황충

속성이 우수하며, 전법은 “백발백중”으로, 부대의 핵심 공격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전승 전법 “일제사격”이 자신에게 잘 어울리며, 육성시키실 것을 추천합니다.

 

※ 위나라 장수

1. 조조

자체 전법 “난세의 간웅”은 지휘 전법으로, 안정적일 뿐 아니라 피해 증가, 피해 감소 및 회복이 통합된 것으로, 중상 수준의 4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장 및 부장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쉽게 사망하지 않아, 어느 부대에서나 나쁘지 않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정욱

지략이 높으며 현재 몇 안 되는 치료 금지 장수 중 하나입니다. 전법 “십면매복”은 35% 확률로 빠르게 발동되며, 피해는 중간 수준이지만 디버프 상태의 적군에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3. 하후돈

신뢰 가는 장수의 대표로, 공격을 하면서 피해 반격이 가능합니다. “수이필고”, “병력 소집”, “절대 반격” 등 전법과 매칭할 경우 근거리 공격 부대에 대한 대항 효과가 탁월합니다.

4. 곽가

폭발적인 부대 핵심 보조 지원 병력으로, 주장에게 통찰력과 매우 강한 피해 감소 효과를 줍니다. 자체적으로 많은 병종에 적응하며, 지력이 높아 다양한 마법 공격 계열 전법에도 적합합니다.

5. 서황

낮지 않은 공격력으로 공격할수록 더 많은 피해를 가하는 장수이며, 중등 속성으로 주력 공격 장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승 전법은 “병력 소집” 패시브 회복 전법으로, 하후돈, 조인, 손견 등 신뢰 가는 액티브 장수에 적합합니다.

6. 허저

공격력은 높고 지략은 낮은 중급 통솔력을 가진 장수로, 부대에서 일반적으로 부장을 담당합니다. 적지 않은 피해를 가하며 완전히 처치하고, 단일 폭파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지력 부대과의 대전에서는 우세를 점하지 못합니다. 전위 조조가 있을 경우 열전 버프가 있고 근거리 부대와의 교전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7. 조인

속성은 일반이며, 전법은 “난공불락”으로 빠르게 적을 도발하지만, 지략 부대나 마법 공격의 부대와의 대전에서는 우세를 점할 수 없습니다.

8. 하후연

자체 전법 “장수의 속도” 피해와 효과가 좋은 편이며, 액티브 전법에 의존하지 않는 주장과 대전할 경우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전승 전법 발동 확률과 피해 효과가 모두 좋은 편이지만, 궁병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9. 등애/종회

속성은 중급이며, 무력과 지략을 모두 갖춘 만능 장수입니다. 자체 전법은 “양동 작전”(등애) / “깔끔한 계책”(종회)로, 피해와 제어 효과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10. 약진

속성은 일반이며, 여포 및 기타 전법과 매칭하여 첫 3회 턴에 극딜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오나라 장수

1. 육손

속성이 우수하며, 화공 부대가 핵심이며, 자체 전법이 자신과 잘 맞으며, 부대 핵심 공격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2. 손권

속성은 중급이며, 전법은 ”좌단 동남”으로 자신 및 아군의 일반 공격에 의존하며, 태사자 등 장수와 매칭하기에 적합합니다. 무력과 지략을 모두 겸비하여 핵심 공격력이 될 수 있으며, 강력한 보조 지원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자체 전승 전법 “와신상담”은 자신에게 잘 맞으며, 계속 육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3. 태사자

이중 돌격 전법과 매칭할 수 있으며, 감녕, 손권 등과 조합하여 출전시킬 수 있습니다. 개척, 폭발류에 사용할 것을 추천하며, 야생 지역 점령 효과가 좋습니다.

4. 감녕

전법은 피해 폭발이며, 부대의 핵심 공격을 담당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육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5. 정보

동오의 원조류 장수이며, 액티브하게 피해를 흡수하고 제어 효과를 일으킵니다. “수이필고”, “병력 소집”, “절대 반격” 등 전법과의 매칭에 적합하며, 지속력과 지속적인 제어 효과가 있습니다.

6. 주유

지력 부대의 일원으로, 주로 자체 액티브 전법 “신화계”를 사용해 피해를 발생시킵니다. 제어를 받지 않을 때 공격력이 우수하며, 도독과 매칭했을 때 우수한 열전 효과를 발휘합니다.

7. 여몽

속성은 일반이며, 자체 제어 전법은 “백의 도강”으로, 전체 부대의 제어를 담당할 수 있으며, 무력과 지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불벼락”, “무차별 도륙” 등 전법과 적합하며, 2회 공격을 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강력한 제어 효과를 가할 수 있습니다. 전승 전법 “사별 삼일”은 버프 속성을 방어하여 낮추고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훌륭한 피해 감소 효과의 전법입니다.

8. 손책

COST가 낮고 개척에 적합한 장수로, 지속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법은 일반 공격에 의존합니다. 개척용 혹은 전법 전승용으로 추천합니다.

9. 손견

나쁘지 않은 속성으로, 개척 초기 일반 공격으로 공격하는 야생지역 장수이며, 도발을 통해 치명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Lv.6 토지를 개척하실 때까지 사용하시면, 후반의 역할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10. 황개

일반 속성이며, 자체 전법은 “고육계”로 빠르게 제어 효과를 가할 수 있습니다. 빈자리가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군웅 장수

1. 화타

자체 전법은 “청낭”이며, 첫 4회 턴의 통솔을 높이고 구급 버프로 부대의 생존력을 전체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자체 선인 버프는 각종 병종에 적합하며 일류 보조 장수 중 하나입니다. 전승 전법 “관우의 상처” 역시 강한 회복 전법이며, 육성을 추천합니다.

2. 여포

가장 거친 상남자이며, 전법 “천하무쌍” 결투에서 돌격 및 범위 공격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전승 전법 “일기당천” 역시 여포 자신에게 적합하며, 부대 핵심 공격을 담당할 수 있지만, 지력 부대에게는 크게 패배할 위험이 있습니다. 개척 및 폭발류에 선택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3. 원소

우수한 속성으로, 자체 전법인 “이어지는 명성”의 발동 확률이 높습니다. 두 가지 피해를 가하며 상태를 부여할 수 있어, 무력과 지력을 겸비한 장수 중 하나입니다. 전법의 자체 디버프 효과는 다른 장수의 추가 공격에 적당하며, 전투에 도움이 됩니다.

4. 좌자

선인 버프를 가지며, “금단의 비술”은 지휘형 휴식형 회복이지만, “세상에 가득 찬 덕”, “병력 소집” 등 휴식형 회복 전법과 충돌하기 쉽습니다. 강한 지원 병력 중 하나이며, 전승 전법인 “의심암귀” 의 효과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5. 우길

좌자, 화타와 같이 신선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에서 모든 속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체 병종은 A 속성으로 간주되며, 자체적으로 지휘 전법 “신묘한 술법”을 가지고 있으며, 수공 효과의 공격이 안정적입니다. 장각과 매칭해도 매우 특별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전승 전법인 “의심암귀”는 피해와 회복이 통합된 전법입니다.

6. 장각

강력한 법사로, 전승 전법 “황천 태평”은 강한 제어력을 갖습니다. 혼자 부대의 주력 공격을 담당할 수 있으며, 제어도 강합니다. 우길 등과 매칭하면 효과가 더 강화됩니다.

7. 축융

보조 장수로, “화신의 기개”의 효과를 강화하고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속성은 일반이지만 폭발 부대 후에 몇 회 턴 동안 지속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전승 전법 “병무 상세”는 손권 등에게 모두 나쁘지 않은 효과를 줍니다.

8. 채문희

낮은 C, 보조 장수로, 개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동탁

지속 능력이 나쁘지 않으며, 열전 효과는 기타 전법의 디버프 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0. 안량, 문축, 화웅

낮은 COST의 일반 속성으로, 개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수 병종 전승용 장수

1. 고순 – 함진영

2. 올돌골 – 등갑병

3. 왕평 – 무당비군

4. 공손찬 – 백마의종

5. 마등 – 서량철기

6. 조순 – 호표기

7. 진도 – 백이병

8. 장합 – 대극사

 

 

Ⅱ. 4성 장수 육성 추천 리스트

1. 이전

초기 개척에서 가장 강한 지휘 전법을 가지고 있으며, Cost는 3에 불과합니다. 자체 전법은 전체 부대 3명의 무력과 지력을 직접 향상시켜주며, 개척 부대를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주준

궁 S의 병종 적성과 낮지 않은 속성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준의 필살기는 자체 전법 “황건적 평정”이며, 제2, 3회 턴에 고정적으로 전체 적군이 행동하기 전에 높은 피해를 발생시키고, 피해는 방어를 무시합니다. 공격이 안정적이고, 피해 수준이 높으며, 주준은 4성 장수 중 가장 두드러지는 장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장임

주준과 매칭하여 부대를 편성할 수 있으며, 강한 자체 전법인 “낙봉”을 보유하고 있으며, 강력한 공격과 제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5%로 비교적 낮은 발동 확률이 우려되긴 하지만, 한번 “낙봉”이 발동되면 판세를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4. 곽회

“작은 조조”로 불리는 곽회는, 동전으로 양장을 모집하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 특출한 능력은 보조 지원 능력이며, 자체 전법인 “대항의 장벽”은 초기 4회 턴에서 아군 2인이 받는 피해를 줄여줍니다.

5. 조창

4성 장수 중 무력 성장 수준이 가장 높은 장수입니다. 조창은 제어력과 공격력을 모두 갖춘 장수로, “좌절의 습격”이 발동되면, 적 2명이 1회 턴 동안 공격이 0가 됩니다. 조창은 무기 공격의 전법과 매칭할 수 있어 가장 흠잡을 곳 없는 4성 장수 중 하나입니다.

6. 기타 육성할만한 4성 장수

궁병: 한당, 반장, 장흠, 서성, 관평

창병: 장수, 황보숭, 장량, 정봉, 장보

방패병: 문빙, 봉기

3성:

4C: 조휴

3C: 반봉(3성 중 매우 강함), 손호, 전종, 손건

 

 

Ⅲ. 3성 장수 중 육성 추천 리스트

1. 반봉

3성 장수 중 큰 형님으로, 반봉의 전투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장수의 성장치는 대다수의 4성 장수를 넘어서며, 자체 전법은 적군 중 무력이 가장 높은 장수를 봉쇄할 뿐 아니라, COST 소모도 낮아 매우 만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기타 육성할만한 3성 장수

조휴, 손호, 전종, 손건

 

이상으로 육성을 추천하는 전투 장수의 모든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주군의 무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