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고전 게임들

게임추천|2021. 2. 10. 17:30

 

1.바람의 나라 (1996)

 

17년차 현역 온라인게임

 

전세계 그래픽 온라인 게임 1세대라고 할만큼의 역사를

 

자랑하는 게임

PC방 1세대라면

 

 

무슨게임인지 들으면 알수있을만큼 엄청난 인기였던 게임

 

2.리니지1 (1998)

 

15년이 지난 현재도

 

유료화 정책을 사용중이지만 여전히 수십만명의

 

동접자와 2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게임

 

중국인+오토 여러 문제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린저씨들은 별 상관안하고 자기만의 게임을 즐겨나감

 

리니지 이후로 국내 온라인 MMORPG는 대부분 리

 

니지의 영향을 받을만큼 엄청난 수준이었고

 

현질,PK등

 

사회전반적으로도

 

큰 파장을 불러온 게임

 

 

 

3.영운문 (1997)

 

 

정통무협을 지향했던 게임으로써

 

한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인기는 떨어지고 어느세인가 뭍힌 게임

 

그러나 아직도 여전히 생존중

 

 

 

 

 

 

 

4.어둠의 전설 (1998)

 

 

넥슨 게임 최초로 10만 명 이상의

 

유료 유저를 유지해왔던 게임으로써

 

 

현재도 클래식 RPG로 생존중

 

 

 

 

5.천년

 

1999년 출시하여 2000년대 초까지는

 

 

어느정도 인기를 유지했으나

 

이제는 뿅뿅에게도 밀리는 상황일만큼

 

 

본섭에 사람이 없음

 

 

 

6.퀴즈퀴즈(1999)

 

 

 

 

 

 

 

 

 

 

 

 

세계최로로 부분유료화제를 도입

 

 

 

 

 

 

현재 모

든 게임에 이 모델을 도입하게 만든 장본인

 

 

 

각종 퀴즈 및 미니게임으로 구성

 

(현재이름은 큐플레이)

 

 

 

7.헬브레스(1999년)

 

국내온라인 게임 최초로 국가전을 도입한 온라인 게임

 

남쪽(엘바인), 북쪽(아레스덴)으로

 

나뉘어 전쟁을 주 목적으로 하던 게임으로써

 

처음 출시후 몇년간 꽤 인기를 누린 게임이었지만

 

시대의 변화에 맞추지 못하였기에

 

대중들에게 멀어진 비운의 게임

 

 

8.포트리스2(1999년)

 

국내 캐주얼 온라인 게임의 시작을 알렸던 게임으로써

 

이 게임으로 인해서 온라인게임에 별 관심이 없던

 

여성들이 유입되기 시작 하였고

 

간편한 게임성과 귀여운 그래픽으로 많은 엄

 

 

청난 사랑을 받았던 게임이었지만

 

너무 크나큰 성공에 안주한 나머지

 

이런저런 개발사의 삽질로 유저들이 다떠나간 게임

 

 

 

 

 

 

 

 

 

9.메틴(2000년)

 

 

 

 

 

 

PC방에서 꽤 인기를 누렸던게임

 

스킬 숙련도라는 시스템 도입으로

 

PC방에서 PC를 여러대 켜두고

 

거기에 동전을 꼽아두는 방식으로 스킬숙련도를 올려서

 

한명이 PC 3~4씩 점유하는 광경을 볼수있었던 게임

 

 

 

 

 

10.애플파이 온라인(2000)

 

개발회사의 경영악화로 2006년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나

 

기존 유저들이 부활운동을 통해

 

2008년 기존 게임서비스 재개

 

현재까지도 그 유저들에 의해 게임이 유지되어 오는중

 

 

 

 

 

11.크레이지 아케이드 (2001)

 

 

 

 

봄버맨 표절이라고 말이 많았으나

 

결국 독립적인 별개의 게임이라고 인정받음

 

(2003년 봄버맨 제작사인 허드슨에 넥슨이 합의금 지급후

 

4년후 표절이 아니라는 판결을 받음 ,현재 봄버맨 제작사인 허드슨은 망하고

 

코나미나를 게임회사에 합병 또한 봄버맨 온라인이라는 게임도 나왔지만 그게임은 빠른속도로 망함)

 

엄청난 인기를 누렸고

 

 

과거만큼은 아니지만 현재까지도 어느정도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게임

 

 

 

 

12.스톤에이지 (2000)

 

이니엄 서비스부터 시작해

 

->넷마블에 서비스 까지

 

총 13년의 세월을 자랑하는게임

 

턴제 게임이 어느정도 인기있던 시절에

 

데뷔해 나만의 "펫"과

 

"공룡"이라는 소재가 적절히 조합되어 인기를 끈 게임

 

 

다만 이런저런 사건과

 

시대의 변화로 인한 턴제게임의 비선호로 인해

 

현재는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

 

그뿐 아니라 일본산 온라인게임중에

 

가장 오래 생존해있는 게임중 하나

 

 

 

 

 

13.미르의전설2 (2001)

 

 

 

중국에서 초 대박친 미르의 전설2

 

국내의서의 인기도 인기였지만

 

중국에서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

 

한국에서의 인기도 과거만큼 아니고 하는 유저들만 하는게임

 

 

(현재 이게임과 관련된 회사는 위메이드는 스마트폰 게임산업으로 돈

 

쫌 만지고 있는중)

 

 

 

 

 

 

 

 

 

 

 

14.뮤 (2001)

 

 

엄청난 액션을 가진 3D RPG로 홍보한게임

 

 

 

 

스토리라던가 게임성이 우수하다기보다

 

 

 

 

단순 그자체의 핵앤 슬래쉬 스타일이

 

 

 

 

꽤 오랜시간 인기를 끌었는데

 

 

 

 

오토 케릭들에 대한 통제를 제대로 못함으로 인해

 

 

 

 

일반 유저들 다 떠나간 게임

 

 

(개발사 자체가 오토유저들 자체를 특별히 통제하지 않음)

 

얼마 후 뮤2가 나올 예정

 

 

 

 

 

 

 

 

 

 

 

 

 

 

 

 

15.드로이얀(2001)

 

 

 

이 당시 판타지 게임이 주를 이루었는데

 

SF MMORPG로 로

 

SF를 좋아했던 유저들에게 꽤나 인기를 끈 게임

 

운영문제로 많은 유저에게 외면을 받았지만

 

 

아직까지도 매니아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중

 

 

16.라그하임 (2001)

 

국내최초의 풀 3D MMORPG 로

 

최단기간 회원 100만명을 돌파한 게임

 

현재 매니아 유저층에 의해서

 

여전히 서비스중

 

 

17.신 영웅문2(2002)

 

3D 무협게임으로써

 

무협게임뿐 아니라 이런저런 시스템으로 재미를 줬던 게임

 

그러나 운영실패로 인해

 

현재는 명맥만 남아있는 상태

 

 

18.거상 (2002)

 

전략게임의 인기가 한창이던 2002년에 나온게임

 

(게임제작사가 임진록이라는 전략게임을 만들었던 회사)

 

기존 게임들과는 다른형태의 온라인 게임이었고

 

마치 전략 시뮬레이션을 하는듯한 사냥방식과 무역시스템이 

 

 꽤나 인기를 끌어서 속편 제작까지 논의되어

 

거상2는 엄청나게 큰 세계관의 게임으로 만든다는적도 있었지만

 

결국 다 철수되고

 

현재는 고정적인 유저만 남은 상태

 

 

 

19.다크에덴(2002)

 

뱀파이어 VS 슬레이어(인간)

 

구도라는 신선한 시스템

 

또한  유료 게임이 주를 이루던 시절

 

무료 유저,유료유저를 구분하여

 

컨텐츠에 차별을 두긴했지만 정액제를 가입하지않더라도 게임을 즐길수있어

 

학생들에게 크나큰 인기를 얻고 잘나가던 찰나

 

무료유제 레벨 제한 정책 시스템으로 대부분의 무료유저들이 다 떨어져나가고

 

인기가 식어버리게 됨

 

그러나

 

기존 유료 유저들이 있었기에 인기는

 

 떨어졌더라도 게임서비스는 계속 유지되어왔고

 

현재 넷마블 서비스하는 다크에덴과 온게이트에서 서비스하는

 

다크에덴이 있음

 

 

 

20.디지몬 RPG (2002)

 

디지몬과 포켓몬이 유행하던 이시절

 

국내에 들어와

 

자리를 잡았는데

 

어느정도 고정적 유저확보후

 

그 고정유저가 쭈욱 유지되는중

 

턴제 RPG 게임으로써

 

스톤에이지와 더불어 일본과

 

관련된 턴제 게임임에도

 

 10년 이상 생존해있는 게임

 

 

 

 

21.라그나로크(2002)

 

 

2D의 만화풍 케릭터와 3D배경

 

재미있는 전투 시스템

 

좋은 음악등으로

 

한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나

 

운영부분 및 여러 중첩된 상황으로 한국에서는

 

거의 망했으나

 

골수유저들이 먹여살리는 중

 

(참고로 일본에서는 몇년동안 국민MMORPG 이었고

 

현재 인기가 많이 시들긴 했지만 한국보다 훨씬 인기가 많음)

 

 

 

 

 

 

 

 

22.건바운드 (2002)

 

 

 

 

포트리스와 표절했다는 게임으로 불렸으나

 

게임자체는 포트리스2보다 발전한 형태

 

((포트리스2 개발진들이 회사를 나와

만든 게임) )

 

하지만

 

포트리스가 너무 잘나갔기에 빛은 보지 못하였으나

 

 

아직까지도 서비스중

 

 

 

(2013년 소식을 찾아보니 국내유저는 없고 남미쪽에서 어느정도 고정적 유저가

 

있음)

 

 

 

 

 

23.캐치마인드(2002)

 

내가 그린그림을 상대방이 맞추는 게임

 

그냥 한번쯤 심심풀이로 하는 게임이었는데..

 

2010년에 디씨인사이드로 인하여

 

각종 개드립들이 인터넷에서 올라오기 시작하고

 

넷마블 자체에서도 개드립으로 마케팅을 시전

 

동시접속자가 400%나 상승하여 서비스 8년만에 최고의 전성기를 누린 게임

 

현재는 다시 인기가 줄어든 상태이지만

언제 다시 개드립이 부활하는 날이 올지도..

 

 

 

24.크로노스(2002)

 

과거 게임답게

 

간단한 사냥과 게임방식이 특징

 

몇번 흔들렸던적이 있었으나

 

잘 극복하고 매니아유저들에 의해 생존중

 

 

 

25.메이플 스토리(2003)

 

깜찍한 그래픽

 

마치 오락실의 원더보이 인 몬스터를 를

 

하는듯한 횡스크롤 액션!

 

그리고 노가다

 

이러한 3박자가 잘 어우러져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지금까지도 최정상의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초딩 게임이라고 불리지만 서비스 시간인 시간인 만큼

 

나이든 사람들도 열심히 하는 중

 

게임 외에도

 

메이플과 관련된 코믹스가

 

엄청난 판매량을 자랑함

 

 

 

 

26.겟앰프드 (2003)

 

캐주얼 대전액션 게임장르써

 

대전 온라인 게임에서 

 

 겟앰프드를 넘은게임이

 

없을만큼 인기를 자랑했었음

 

다만 밸런스 문제로 유저들이 많이 떠나게 되었음

 

하지만  기본적인 재미를 보장하기에

 

어느정도의 인기를 유지중임

 

 

 

 

 

27.리니지 2 (2003)

 

 

 

 

최고라 불리우던 리니지1의 3D 후속작으로

 

그 당시에는

 

게임을 돌리기위해서

 

어느정도 고사양 PC가 필요했던 게임

 

현재 까지도 NC에 1000억이상 매출을 올려주는

 

효자 게임

 

이번에 6년만에 신종족 출시예정

 

 

 

28.그랜드 체이스

버튼 몇개로 시원한 액션을 보장해줬던 게임

 

또한 게임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2차 컨텐츠물들도 성공한편

 

현재까지도 많은 유저들은 아니지만

 

고정적인 유저가 꽤 있는데

 

이 유저들 실력이 장난 아니라서

 

초보들이 범점하기 힘든 게임

 

 

 

 

 

29.테일즈 위버

 

 

 

룬의아이들이라는 소설을 베이스로

 

 

 

 

제작된 게임

 

 

 

 

스토리 텔링 RPG로 불리우며 데뷔했는데

 

 

 

 

원작과의 스토리는 전혀 다름

 

 

 

현재 넥슨에서 서비스중이며

 

 

 

 

현질 케릭 ,비현질 케릭 육성법이

 

 

 

 

이 따로 존재할만큼 현질에대한 의존도가 있는편

 

 

 

 

게임도 게임이지만 BGM이 참 좋았던 게임

 

 

 

 

 

 

 

 

 

 

 

30.믹스마스터(2003)

 

 

직접 몬스터를 데리고 사냥하던 게임

 

몬스터를 사냥하면 "코어"라는게 나오는데

 

이 "코어"를 합성하며 더 강한몬스터로 사냥하는게 주된 목적

 

애니로도 제작되어 어느정도 선전은 하였으나

 

게임 자체는 소수유저만 남은 상태

 

 

31.이터널 시티 1 (2003)

 

총으로 사냥한다는 맛을 느끼게 해준 게임

 

그러나 과도한 캐시템과 밸런스

 

조절 실패로 유저들 다 떠나보내고

 

극소수 유저만 남은상태

 

 

 

32.아스가르드 (2003)

 

2001년 부터 서비스를 시작 2003년 유료화가 되었는데

 

유료화 이후 많은 유저들이 떠나가게되고

 

그 이후 2005년 다시 부분유료화 제도를 도입했으나

 

오히려 무분별한 캐쉬템으로 인해 있던

 

유저마다 다 떠나가버린 게임

 

 

 

33.군주온라인 (2003)

 

상업에 주 를 둔게임으로

 

디플레이션,인플레이션등의 효과가 적용되있고

 

일정 조건이 되면 게임내에서

 

관직을 차지해

 

시장가격을 조정하던 게임

 

대학교재로도 사용되는등

 

처음에는 상당한 이슈를 불러왔으나

 

게임자체로서의 재미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

 

 

 

34.시티레이서 (2003)

 

차를 타고 서울한복판을 300KM로 질주하는 느낌을 느끼게 해준 게임

 

어느정도 인기를 끌었으나

캐시템들로 인해

 

밸런스 파괴를 가져오고

 

많은 유저들이 떠나 버린 게임

 

고정유저들만이 게임을 지키고 있어서 게임을 접속하면

 

자동차 동호회 같은 느낌이 남

 

 

 

 

 

35.위드2FC (2003)

 

2002년 위드라는 게임으로 시작

 

위드 2 FC라는 게임으로 업그레이드 작업을 한게임

 

현재 한빛소프트 온라인에서 서비스중

 

 

 

 

36.프리스톤 테일(2003)

 

한떄 꽤많은 인기를 누려서

 

속편이 제작되었으나 속편이 망하고

 

현재 1만 운영중

 

 

 

37.네이비 필드 (2003)

 

해전 게임으로써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초보들이 하기에는 상당히 까다로운 구성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밀리터리 계열

 

좋아하는 사람들한테 여전히

 

먹어주는 게임

 

현재 속편이 나와있는데

 

국내에서는 서비스를 하지않고 있음

 

 

 

 

 

 

38.야채부락리 (2003)

 

야부리라고 불리는 게임

 

아이들을 타켓으로 만든 게임이나

 

서비스 기간이 오래되었고 나이든 사람들도 쉽게

 

즐길수있다는 장점이 있어

 

 

중 장년층의 비율이 꽤 높은편

 

 

39.판타지 마스터즈 (2003)

 

국내에서 가장오래된 tcg 게임

 

사실 tcg 라는 장르가 국내 대중에게 먹힐만한 장르가 아니었지만

 

(유희왕 빼고)

 

 

이쪽장르에 팬층이 두텁기 때문에 10년간 생존할수있었던 게임

 

(요즘은 스마트폰에 이런저런 tcg

 

 장르들이 인기를 쳐서tcg  대중들도 많이 접하는 중 )

 

 

40.카트라이더

 

넥슨을 현재 게임업계의 정점으로 만들어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자동차 게임

 

남,녀,성인,어린아이,청소년을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인기있어고

 

"드리프트"라는 용어를 대중에게 알려준 게임

 

마리오 카트 표절이라는 말이 항상 나왔는데

 

닌텐도 측에서 넥슨을 방문해 이야기 한 결과

 

콘솔이 아닌 온라인이고

 

대중적인 인기가 엄청난 게임이기때문에 그냥 덮기로 함

 

얼마전 (2013년 12월12일)

 

카트라이더 2014라는 대대적인 

 

 개편업데이트를 했지만

 

떨어진 인기가 더 떨어지게 됨

 

 

 

 

 

 

 

41.마비노기 (2004)

 

생활형 RPG 라며 데뷔한 마비노기

 

울티마 같은 진정한 온라인 생활을

 

맛보게 해줄것 같은 게임이라고 하였으나..

 

사실 그것과는 거리가 먼 게임

 

어느정도 꾸준한 인기를 끌었으나

 

2009년 이 후로는 인기가 급감

 

유저들은 항상 망했다 ,하지마라 빡친다라고

 

불만이 많지만 그래도 나름 잘나가는 게임

 

참고로

 

오타쿠 비중이 높은 게임이기도 함

 

 

42.프리스타일 (2004)

 

카툰 그래픽의 길거리 농구게임

 

처음 나오고 몇년간은

 

큰 인기가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다 보니

 

유저간의 매울수 없는 실력 차이

 

와 기계적인 단조로운 플레이방식으로 인해

 

유저들이 많이 줄었으나

 

농구 온라인 게임중 가장 히트한 게임

 

 

 

43.열혈강호 온라인 (2004)

 

인가 무협만화를 원작으로한

 

게임

 

캐주얼틱한 무협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고

 

중국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유지중

 

 

 

44.퍼피레드(2004년)

 

3D 아바타 채팅 게임으로써

 

케릭터 꾸미기,펫육성등이 주목적

 

남친보다

 

여친을 구하기 쉬운 게임이라고 소문난 게임

 

(한게임에서 서비스중)

 

 

 

 

 

45.씰 온라인 (2004)

 

패키지

게임이였던 씰 의 5년후 세상을 다룬 온라인 게임

말도 많고 힘든일도 많았지만

 

할 유저들은 다 하는 게임

 

 

 

46.붉은보석 (2004)

 

변신 RPG라고 하여

 

한케릭으로 2가지를 키우는 맛을 보게해준다고 하였으나

 

그런 맛 보다는 노가다성이 심했던 게임

 

국내에서는 인기가없지만

 

일본에서는나름 

 

 잘 나가는 게임

 

 

 

47.RF온라인 (2004)

 

수백억 투자 게임 !!이라고 마케팅하는 게임들의

 

원조가 된게임

 

SF게임으로써 오픈베타때 엄청난 인기를 구사했으나

 

그 이후 인기가 급하락

 

그 후 인기탈환을 이런저런 변화를 시도했으나

 

하는 유저들만 하게된 게임

 

 

 

48.팡야 (2004)

 

시작은 간단 캐주얼골프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케릭터만 캐주얼이고

 

게임 플레이는

 

 

철저한 계산플레이가 되버린 게임

 

 

49.샷 온라인 (2004)

 

팡야가 캐주얼이었다면

 

리얼골프를 지향하면서 데뷔한게임

 

 

이번에얼마전  9주년 기념으로 휴면유저 복귀 이벤트중

 

 

 

50.한게임 사천성 (2004)

 

같은 그림을

 

콕콕 찍어대는 게임

 

 

 

51.릴파트ⅱ인컴플레이트유니온 (2004)

 

홈페이지에 마지막 스샷은1년전에 올라와있고

 

최근 게시판에 올라온게시글은

 

대부분 운영자 욕뿐

 

 

 

52.샤이야 온라인 (2005)

 

성인을 위한+PVP 특화

 

주목적으로 광고한 게임

 

넥슨에서 퍼플리승 서비스중

 

 

 

53.프리프 온라인(2004)

 

 

하늘을 나는 빗자루,하늘을 나는 자동차 등등

 

다양한 탑승물로 하늘을 날수있는게 특징이었던 게임

 

 

54.스페셜포스1 (2004)

 

카르마 이후 최고의 인기를 자랑했던 FPS온라인 게임

 

운영 문제 및 서든어택 출시여파로

 

최고의 자리를 내주게 됨

 

 

 

55.디오 온라인 (2004)

 

3D 무협게임 과거 어느정도 흥했으나

 

현재는 거의 명맥유지만 하는 상태

 

 

 

56.라키아 온라인 (2004)

 

아이템 렙제가 없고

 

무한전쟁을 목적으로 하는게임

 

중국에서는 어느정도 유저가 있으나

 

한국은 거의없는 상태

 

 

57.십이지천 (2004)

 

무협게임으로써 어느정도 인지도를 올렸던 게임

 

속편도 제작되어 어느정도 인기를 유지했으나

 

현질 유도성이 심하여

 

인기가 급감

 

 

 

58.시아온라인(2004)

 

온라인게임이지만

 

게임패드를 이용한 플레이를

 

 

지원해 화제가 되었던 게임

 

 

 

59.wow (2004)

 

 

현재까지도 명실상부 세계최고의 MMORPG

 

한때 국내에서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이런저런 유행을 만들어 내었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인기가 많이 떨어진 상태

 

 

 

 

 

 

 

 60.라피스

 

 

다크세이버의 후속작 네오다크세이버로

 

 

더 유명한 작품

 

 

 

 

 

61.트릭스터 온라인 (2004)

 

드릴로 땅을파고

 

아이템을얻어 퀘스트를 진행하는 신선한 방식의 캐주얼 게임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었으나

 

 시대의 변화에 발 맞추기위해 변화를 준 업데이트가

 

실패하여 떠나갈 유저들 다 떠나간 게임

 

 


 

 

62.던전앤파이터 (2005)

 

 

2d 횡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국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렸으나

 

각종 밸런스 조절 실패로 많은 유저들이 떠나감

 

과거만큼 엄청난 인기는 아니지만

 

여전히 인기있고 업데이트할때마다 항상 이슈가 되는 그런게임

 

한국뿐아니라

 

 중국에서도 인기가 좋은데

 

중국  온라 게임 점유율 랭크에서도 상위권에 랭크되어있음

 

 

 

 

 

 

 

 

 

63.조선협객전 (1999)

 

조선팔도를 배경으로

 

일본놈들을 때려잡는게 주목적이었던 게임

 

 

그러나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서비스를 종료 했었으나

 

유저들의 간절히 재부활을 원해 부활하긴 했으나

 

 현재 명맥만 유지중

 

 

 

 

64.서든어택 (2005)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FPS 게임 

 

저사양 ,쉬운접근성으로 많은 유저들을 양산해내였고

 

현재까지도 많은 유저들이 할만큼 인기가 좋은게임

 

시대가 변하여 플래쉬게임이라는 소리를 듣긴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 서든어택을 이긴 FPS 게임은 나오지 않는중

 

 

 

 

 

 

65.얍카온라인 (2003)

 

자동차 육성이라는

 

신개념으로   다가와 2010년까지 서비를 하였으나

 

결국 서비스 종료

 

그 후 유저들의 부활 모금운동을 통해

 

2013년 7월20일 부활하여

 

재 서비스에 돌입하였으나

 

각종 핵으로 돌아온 유저들도 많이 떠난 상태

 

 

 

66.테일즈런너 온라인 (2005)

 

달리기 겜으로 인기를 끈 게임으로서

 

 8인달리기, 30인달리기, 이어달리기, 협동, 길드전, 보스전등

 

다양한모드가 있다

 

현재까지도 게임 검색어

 

 상위권에 랭크되어있을만큼 어느정도의 인기 유지중

 

 

 

 

67.마구마구  (2005)

 

출시당시

 

깜찍한 그래픽과 카드로 선수를 구성한다는 신선함으로 다가와

 

꽤 인기를 끌었으나 지나친 사행성으로 유저들 다 떠나간 게임

 

요즘은 PC쪽은 하는 유저들만 하는 수준이만 

 

 스마트폰쪽 마구마구는 카톡플랫폼 출시후

 

수십만 유저들이 고정적으로 플레이할만큼

 

선전중

 

 

 

 

68.클럽 오디션

 

리듬 맞추기 게임으로

 

처음에는 캐주얼성,다른 리듬게임보다 쉬운 접근성

 

아바타를 꾸며 채팅하는 재미로 게임하는  

 

순수한 유저들이 많았으나

 

현재의 게임은

 

점점 이상한 방향으로 변질되고

 

섹빠,원조/교제 를 구하는  사람이 심심찮게

 

보이는 게임이 됨

 

 

 

69.대항해시대 온라인 (2005)

 

서비스당시에는 꽤 인기가 괜찮았으나

 

한달 2만4천원이라는 유료화 정액제 이후 유저가 급감

 

그 이후 9천8백원으로 정액을 내리고

 

결국 무료화끼지 했지만

 

사람들이 좋아했던

 

패키지게임의 대항해시대느낌과 많이 틀리고

 

썩 좋지않은 운영으로 하는유저들만 하는게임

 

 

 

 

 

 

 

70.카발온라인 (2005)

 

알집의 개발사인

 

이스트 소프트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게임

 

출시당시 상당한 인기를 유지했었으나

 

운영의 실패와 시간의 흐름으로 자연스럽게

 

인기가 떨어진 게임

 

최근 (2013년 12월12일)

 

신규케릭터가 추가되는등

 

고정유저들이  꾸준히 플레이하는중

 

 

 

 

71.데카론 (2005)

 

처음 출시당시 어느정도 인기가 있었으나

 

지나친 현질 유도

 

노가다,막장적인

 

운영문제로

 

인기가 빠르게 식은 게임

 

다만 빠르게 식긴했어도

 

매니아층 유저들히 꾸준하게 플레이중

 

 

 

 

 

72.귀혼 (2005)

 

처음 나왔을 당시

 

메이플 짝퉁이라는 소리를 많이들었음

 

무협적인 요소와 동양적인 면으로 어필하여

 

어느정도 인기를 얻었으나

 

게임 운영 실패로

 

 유저들이 다 떠나고

 

현재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

 

 

 

 

73.알투비트 (2005)

 

레이싱 게임으로

 

네오즈 및 채널링으로

 

투니랜드 벅스뮤직에서

 

서비스 중이었으나

 

 

시대의 변화로 인해 유저 및 매출이

 

 줄게되었고

 

2014년 1월10일

 

서비스 종료

 

 

 

 

 

 

 

 

 

 

74.구룡쟁패 (2005)

 

 

무협 작가 최고봉 좌백이 스토리를 담당하고

 

자신만의 문파를 선택하여

 

게임을 한다는 취지는

 

좋았지만 결국 이것저것 전부 흐지부지 된 작품

 

2006~2010년까지 넥슨에서도 서비스 되었으나

 

넥슨 서비스 계약 종료후

 

어느정도 있던 유저가 많이 줄게 되었고

 

 신규유저없이 고정유저들만 거의 게임을 하는중

 

(현재 8주년 이벤트 진행중!)

 

 

 

 

 

 

 

 

72.아크로드 (2005)

 

100억원의 투자비

 

NHN의 엄청난 지원등으로 이슈가 되었지만

 

각종 버그 및 리니지2 짝퉁게임라는둥

 

광고에 비해 즐긴건 없었던 게임

 

그러나 서비스가 오래되고 어느정도 게임이 다듬어지자

 

고정유저들이 꾸준히 게임중이긴하나

 

그 유저수가 너무 적은 상태

 

 

 

 

 

 

73.실크로드 (2005)

 

실크로드를 무대로

 

동양과 서양의 만남이라는 취지는 좋았지만

 

 

다른 평범한

 

MMORPG들과 크게 다른점은 없었기 떄문에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하고

 

 

현재 고정적인 유저만 남은상태

 

 

 

 

 

 

 

 

 

 

 

 

74.라펠즈 (2005)

 

3DMMORPG로 크리쳐와 함꼐 커가는

 

게 특징인 게임

 

국내에는 어느정도 매니아 유저만 남아있지만

 

해외에서는

 

어느정도 고정적인 유저들이 플레이하는 게임

 

 

 

 

 

 

 

 

 

 

 

75.라키온 (2005)

 

RPG 육성 와 액션게임 요소가 결합되어있는 게임으로

 

방을만들어 유저들과 보스레이드 및 PVP를 하는게임

 

2013년 현재 전세계 동접자 1000명이 안되지만

 

꾸준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열고있는중

 

 

 

 

76.내친구 포밍뿌 (2005)

 

유아용 교육

 

 온라인 육성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