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캐릭터 속성/무기 정리 파티조합 추천

게임추천|2021. 1. 25. 17:13

우선, 이 글은 캐릭터별 포지션 분류 글이고,

파티 조합 방식 추천은 본인이 파티를 조합하는 힘을 기르시라고 쓴 공략입니다.

표가 조금 옛날꺼긴 한데, 표는 속성과 무기 종류 확인용으로만 보시고,

이 글에서는 성능이 확실히 공개된 캐만 분류하겠음.

그리고 여행자는 속성별로 바뀌니깐 제외.

《업데이트 내용》

2020년 12월 1일: 신염, 종려 추가

2020년 12월 23일: 알베도 추가

2021년 1월 12일: 감우 추가

나무위키 '데미지 딜러' 문서 중 일부 발췌

본론에 앞서, 현재 우리가 말하는 메인딜러는 지속딜러이다.

이 글에서는 누커도 취급하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고 가자.


《1. 지속딜러》

다이루크, 클레, 레이저, 감우, 타르탈리아(6돌 한정), 응광

전장에 오랫동안 서서 지속적으로 강력한 딜을 넣는 역할. 주로 쿨타임이 짧은 즉발형 스킬들로 원소반응을 여러번 일으킬 수 있고, 일정시간 자신을 강화시키는 스킬을 사용한다. 누적 피해량은 모든 포지션 중 최고이나, 제일 중요한 점은 오래 살아남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전장에 오랫동안 서있을수록 그 진가가 발휘되기에, 메인딜러로 쓰는 것이 좋고, 서브딜러로 쓰기에는 애매하다.

《2. 누커》

엠버, 클레(4돌부터 더욱 강화), 각청, 감우(6돌부터 더욱 강화), 타르탈리아, 응광(6돌 eqe강공격 타입 한정)

순간적인 폭딜은 지속딜러보다 강력하나, 쿨타임이 길거나, 즉발성 스킬이라, 다른 캐릭터와의 원소반응을 통한 연계가 어렵지만, 한번에 쏟아붇는다는 점을 이용해서 필요한 원소반응을 순서대로 일으킬 수 있다. 다른 딜러를 사용하다가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잠깐 나와서 폭딜을 넣고 빠지는 플레이에 적합하고, 이를 이용해 다른 딜러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

순간적으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기에 메인딜러로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자타임동안 딜을 넣어줄 다른 딜러가 필요하기에,

필자는 2딜 조합으로 캐릭터를 교체하며 꾸준히 폭딜을 넣는 조합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3. 설치류》

향릉, 클레, 피슬, 리사, 케이아, 중운, 감우, 행추, 모나, 벤티, 설탕, 알베도

원소반응을 자주 일으킬 수 있는 설치형/지속형 스킬을 통해 메인딜러가 원소반응을 더욱 자주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자체 화력 또한 준수한 편이라서 메인딜러로 사용할 수도 있으나, 설치형/지속형 스킬들을 이용한 서브딜러일 때, 그 진가가 발휘된다. 또한, 메인딜러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

설치형/지속형 스킬들 덕분에 전장에 나와있지 않아도 전투에 관여가 가능하기에, 서브딜러로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설치류 말고 괜찮은 호칭 있으면 댓ㄱㄱ)

《4. 서포터》

베넷, 신염, 북두, DIO나, 행추, 노엘, 종려(그나마 쓴다면...)

설치형/지속형 스킬을 통해 원소반응을 돕거나, 체력을 회복시켜 주거나, 강화 버프를 주거나, 쉴드를 달아서 받는 피해를 경감시키며 경직 저항을 올려줄 수 있는 포지션. 이 조건들 중 2개 이상을 만족할 경우 서포터로 분류한다. 설치류와 역할은 비슷하나, 힐이나 쉴드 등 딜보다는 생존력을 올리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설치류와 힐러의 중간.

《5. 힐러》

치치, DIO나(6돌), 바바라, 진

파티에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역할.

힐 관련 능력이 2개 이상 있어서, 한 스킬이 쿨일 때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조건부 힐이 아닌, 지속적으로 힐을 해줄 수 있어야 하며 (ex: 행추는 맞는다는 조건하에 힐을 해 준다.),

아군을 안전한 방식으로 힐해줄 수 있어야 한다.

위의 세 가지 조건을 전부 만족할 때 힐러로 분류한다.

원소반응까지 일으켜 줄 수 있으면 좋지만, 일단은 힐량이 우선이다.

캐릭터들의 딜 계수는 성유물을 잘 맞추면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보완할 수 있다.

그렇기에 제일 중요한 것은 캐릭터의 메커니즘 및 원소반응 가능성이고, 그점을 고려해서 캐릭터를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조합 짜는 방식》

일단 어떤 캐릭터든 쓸 수 있게 일반화시켜 만든 추천이기에, 개인 취향이나 캐릭터 성능에 따라 바꾸셔도 상관없습니다.

조합은 (1, 2), (1, 3), (2, 3), (3, 3) 중 1택,

(4, 4), (4, 5), (5, 5) 중 1택을 추천한다.

취향대로 바꾸어도 상관은 없으나,

딜러 조합(1~3)은 서로 다른 속성이 좋다.

서브딜러는 메인딜러가 잡지 못하는 속성을 잡을 수 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서포터의 속성은 메인딜러의 원소반응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 아래와 같이 맞춰주는 것을 추천한다.

[서브딜러 속성/메인딜러 속성/서포터 속성]

물/불/얼음

불/얼음/전기

얼음/전기/물

전기/물/불

파티에 여러 속성이 있는게 좋을수도 있으나, 속성이 많아질수록 원하는 원소반응을 이끌어내기 힘들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식은

위와 같이 4속성중 3속성에 남은 하나는

1. 중복속성 하나로 원소공명

2. 바람 또는 바위같이 속성별로 반응이 일관된 것 (상성X)

1.1 기준, 필자가 생각하기에 바위원소는 원소반응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물리딜 조합에 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바람원소가 파티에 있을 경우, 바위원소는 넣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되도록이면 각 포지션당 한 캐릭터만을 사용하자.

예외적으로, 바위원소 캐릭터는 서폿에 포함시킬 수 있다.

(4, 4)의 경우, 둘 다 힐이 가능햔 것을 추천한다.

서포터 하나만으로는 힐이 힘들 수 있다.

지속딜러나 누커를 파티에 넣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3, 3) 조합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어떤 포지션이든, 활 캐릭터를 최소한 1명 넣자. 원거리 대응 및 약점저격을 위해.

법구여도 원거리 대응은 가능하나, 특정 속성에 대응할 수 없고, 약점저격이 불가능하며, 활보단 사거리가 짧다.

ex) 탑 위에 서 있는 츄츄궁수, 광풍핵 날고 있을 때, 골렘 팽이돌리기, 물정령 나는 새 등등

※레이저와 중운은 제발 절대로 같은 파티에 쓰지 말자.

레이저는 물리데미지 스텟이 오르는 물리딜러인데, 중운은 물리딜을 얼음딜로 바꿔서 물리데미지 스텟이 의미없게 만든다...

《파티 순서 팁》

1번자리에는 피해경감 서폿이나 힐러를 넣어두자. 현재 사용중인 캐릭터가 죽게 되면 1번 캐릭터로 자동 교체된다.

모바일 기준, 연계할 캐릭터들은

[1번자리->2번자리/4번자리->3번자리]

이 순서로 바꿀 수 있게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바일은 현재 쓰고 있는 캐릭터를 제외한 3명만 옆에 표시되고, 비어있는 칸(현재 캐릭터의 칸)은 자동으로 메꿔지면서 순서가 계속 바뀌는데,

위의 방식대로 두게 되면 1번자리에서 2번자리로 변경할 때는 윗쪽, 4번자리에서 3번자리로 변경할 때는 아랫쪽을 누르게 되기 때문이다. (직접 해보시면 바로 이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