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라이즈 오브 킹덤즈 문명 선택 가이드북

게임추천|2019. 9. 11. 00:12

-읽기 전-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어떤 문명을 할 지 고민하는 자들을 위해 쓴다.

 

사실 문명 간 큰 격차는 없다고 본다.

 

하지만 자신 성격과 알맞는 문명이 어떤것인지 궁금해 하는 자들은 보는 편이 좋다.

로마



우선 로마는 가장 무난하고 기본적인 문명이다. 능력을 보자면 태생이 튼튼한 보병에 방어력5% 증가가 더 해진다. 즉, 상대방과 스펙이 비슷하다면 장기전으로 전쟁을 몰고 가는게 가능하다.

 

부대 행군 속도 5% 증가도 나쁘지 않다.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하러갈때 도착점까지 달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즉, 멀리 있는 적 치러갈때 그 지루한 시간의 텀을 줄여준다는 것.

 

마지막으로 식량 채집속도 10% 증가. 무난하게 식량을 빠르게 채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갔다. 실은 식량이건, 나무건 돌이건 간에 모두 자주 쓰고 필요한 자원이다 보니 채집 능력은 어느쪽을 가져가든 무난하다.

 

보통 대다수의 문명들이 전투에 도움되는 능력 (ex.방/공/생 증가), 유동성, 채집 능력 이렇게 세가지 능력을 갖는다. 물론 아닌 문명들이 몇 있다만 로마는 저 세가지 기본적인걸 다 갖췄음.

 

거기다 대표 사령관이 보병 특화는 아니라도 '리더쉽' 특화라서 사령관 또한 나쁘지 않다.

 

가끔가다가 어떤 문명은 보병특화인데 기본 제공되는 사령관 능력이 궁술쪽에 특화된 문명들이 꽤 있다. 로마는 완전 엉뚱한 곳은 아니고 리더쉽 특화.

 

참고로 리더쉽은 한가지에 집중적이기 보단 대규모 부대 다스리는 능력이 특화된 능력이라 보면 된다.

 

위에 말했던 대로 병력도 튼튼해서 초보자가 하기에도 나쁘지 않는 문명이다.





독일



일단 겉모습은 그럴 싸 해보인다. 실제로 픽률도 어느정도 상위권을 차지 하는 문명이다.

 

통솔 기마병 유닛 공격력 5% 증가. 특수 유닛이 기병인 만큼 기병에 특화 되있다.

 

부대 훈련 속도 5% 증가도 나쁘지 않다. 남의 집 쳐들어갔다가 전사자들의 자리를 보충할때 매우 도움되는 능력이다.

 

행동력 10% 증가. 여기서 행동력이란 무엇이냐면 이겜은 니가 행동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정해져있다 설정에 들어가서 그 초록색 바가 현재 에너지 상태를 가르킨다. 플레이어가 특수적인 행동을 하거나 상대 집을 털면 행동력이 소비가 되는데 여기서 독일은 다른 애들보다 행동력이 10% 많아서 더 오랜 시간동안 활동 가능하다는건데...

 

솔직히 이겜 행동력은 기본만으로 충분하다고 본다.

 

그리고 독일 기본으로 제공되는 대표 사령관이 궁병특화다...생긴건 덩치크고 칼들고 있어서 보병특환줄 알았다..

 

이겜은 절대 겉모습으로 판단하면 안되고 꼭 사령관 탭에가서 이 사령관이 어느쪽 특환지 확인하자...

 

어찌됬든 개뜬끔 궁병특화라 사령관이 독일과는 썩 맞지는 않지만 사령관이 궁병특화인 만큼 궁병도 섞어 써 보자.




브리튼(영국)



현재 중국 다음으로 픽률 최상위를 누리고 있다. 역시 영국답게 매우 공격적이며 누굴 식민지로 만들지 않으면 근질근질한 능력들만 모아놨다.

 

통솔 궁병 공격력 5% 증가는 매우 좋다 궁병은 방어나 체력증가보단 공격 증가가 가장 낫다고 본다. 태생이 물몸인데 거기다 방어나 생명력 증가 보단 공격이 낫다고 생각한다.

 

부대훈련 속도 5%증가 또한 독일의 능력과 유사하다.

 

마지막으로 연맹원 주둔 20%증가. 여기서 연맹원은 니가 가입한 클랜원들의 지원 병력을 받을 수 있는 양이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즉 야만인 주둔지나 남의 집 다구리 칠때 유용하다는거.

 

능력을 쭉 보면 채집 능력은 1도 없고

 

궁병 공격증가, 훈련속도 증가, 연맹원 주둔병력 증가...이 셋 모두 공격적인 능력이다. 한마디로 올공 문명임.

(영국답게 직접 채집보단 남의 자원을 약탈하는 문명..)

 

단점은 브리튼(영국)의 플레이어가 협조적이지 않은 클랜에 가입하거나 작은 클랜에 가입한다면 저 연맹원 주둔병력 증가 능력은 아무짝에 쓸모가 없다.

 

즉, 클랜이 얼마나 질이 좋고 협조적인 클랜일수록 빛을 바라는 문명이 브리튼(영국)이다.

 

그리고 부디카가 영국에 맞게 궁병특화는 아니고 종합 특화지만 워낙 좋아서 얘만 얻고 10렙 되자마자 뜨는 애들도 꽤 있다.

 

여기서 '종합' 특화란 한가지 집중적 특화는 아니지만 보병, 궁병, 기병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는 능력을 말함

부디카가 ㄹㅇ 꼴림 포인트라 픽률이 많았을것으로 추정된다.

 

프랑스



안타깝게도 가장 비추천 하는 문명이다. 영국이 공격적이면 여기는 탱킹쪽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우선 전 부대원 모두 생명력 3% 증가에 목재 채집 10%...여기까진 나쁘지 않다.

 

병원치료 속도 증가...이게 매우 크나큰 에러다. 이겜은 병원에서 치료하는데 그리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는 게임이다...

 

거기다 치료는 '야만인 상대로 전투를 하고 온 병사들' 한정 내 치료가 가능하다. 즉, 야만인이 아닌 다른 플레이어와 싸울때는 부상자 처리보단 전사자 처리가 뜬다. 이럴 경우는 말 그대로 전사자인 만큼 치료가 불가능한 인구를 말한다.

 

한마디로 야만인 상대로만 쓸법한 능력인데 저 병원 능력은 헬조선이 더 좋음...근데 애초에 병원 능력 가진 문명들은 썩 좋다고는 말 못하겠다.

 

위에 말했던대로 굉장히 한정적이고 치료가 그리 오래걸리는것도 아니라서.

 

거기다 사령관이 그 누구보다 유명한 씹네임드급 영웅인 잔다르크인데...잔다르크 스킬을 봤을때 시궁창을 면할 수 없다.

 

그나마 다행인건 잔다르크 능력이 '종합'임....

 

그리고 기사도 컨셉이면서 웃긴건 기사가 특수유닛이 아니고 왠 개뜬끔 도끼병사가 있다. 아무래도 독일과 프랑스는 서로 특수유닛을 바꿔야 할꺼 같다.

 

성스러운 기사도와 도끼병사...맞다고 생각하냐?




스페인



문명 선택 창에서 흘러나오는 bgm이 악당같다. 보통 다른 문명들은 존나게 정의롭고 웅장한 브금이라면 스페인은 음침한 악당 브금임. 그덕에 눈에 띄었다.

 

기병 방어력 5% 능력은 매우 좋다. 가뜩이나 탄탄한 기사한테 방어력은 더한 탱킹력을 보태준다.

 

야만인과 기타 중립 상대로 10%경험치 증가. 농가 채집보단 야만인 줘패서 경치얻고

 

채집 능력이 없는 대신 플레이어 도시 내 영토에 있는 자원 생산량이 20% 증가 능력으로 대체됬다.

 

즉, 자기 농장이나 탄광장에서 자원 쌓이는 속도가 빨라진다는거.

 

스페인 기병특화 국가인데 사령관 또한 기병 특화다. 고로 사령관과 스페인 국가간의 조합은 잘맞다.

 

전체 적으로 봤을때 ㅅㅌㅊ는 아닌데 ㅎㅌㅊ도 아닌 딱 ㅍㅌㅊ 문명.





중국



현재 픽률 최상위 1등을 달리는 문명. 전 부대원에거 방어력3% 증가와 행동력5% 증가...솔직히 이거 두 능력만봐도 동급이거나 그 이상 더 좋은 능력이 있는 문명들이 많으나....

 

건설속도 5% 증가라는 능력 하나가 중국이 픽률 최상위를 달리게 해줬다고 봐도 무방하다.

 

덕분에 현실뿐만 아니라 가상 게임 세계에서까지 짱깨를 잔뜩 보게 되었다.

 

근데 중국은 어디까지나 거쳐가는 문명에 불과하다. 유통기한이 있는 문명임...저 건설속도 증가도 시대가 뒤로 갈수록 업글하는데 시간 많이 잡아먹게 되는 건물들이 많다보니 저 건설속도 5% 증가는 티가 안나게됨...

 

채집 능력은 없다. 대신 건설속도 증가 가져간거니까.

 

특화유닛은 궁병인데 사령관은 보병 특화다...하지만 손무 자체가 스킬이 ㅍㅅㅌㅊ는 되는걸로 알아서 밥값은 하는 애로 암.



일본



화려하고 멋쟁이 갑빠를 입는 사무라이의 나라 일본이다...

건물디자인이 굉장히 맘에 든다. 저 검은 기와가 매력적이라 생각한다.

 

통솔 하는 전 부대원 모두 공격력 3% 증가...역시 공격적인게 딱 일본답다.

 

그리고 정찰병 이속 30% 증가 이게 존나 좋다. 정찰병으로 안개 걷어내는데 매우 오래 걸린다. 근데 이걸 쫌 빨리 해결해주는거.

 

그보다 이득인건 빠르게 정찰 하다가 쫌 전투력 만만해 보인다 싶은 애들은 그 도시에다가 정찰병 투입해서 적진 정보 빨리 캐서 병력 숫자 보고 된다 싶으면 치면 되는거.

 

그리고 그 어떤 다른 문명들 조차 능력들 쭉 훑어보면 정찰병에 관한 능력은 단, 한번도 없었음.

 

정찰병 버프는 일본이 유일하다는거.

 

채집은 자원 전체 채집률 속도 5%증가 보통 다른 문명들은 어느 자원 하나 채집률 속도가 집중적으로 높은데 일본은 5%인 대신 모든 자원 속도가 증가하는 것 이므로 특성을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대충 어떤 스타일의 문명인지는 보인다. 빠르게 안개 걷어내고 괜찮은 자원이 있으면 거기다 병력 박아놓고 버프받은 채집률 증가로 빠르게 자원캐던가 아니면

 

빠르게 정찰 하면서 만만하게 보이는 새끼 있으면 정찰병 꽂고 된다 싶으면 공격증가 3% 능력으로 때리면 되는거다.

 

하이스피드 하이그리드 문명이라 보면 됨.

 

그러나 애석하게도 일본은 특수 유닛이 근접 보병인 사무라이가 특수 유닛인데 대표 사령관이 개뜬끔 궁병 특화다. 대신 토모에 고젠과 궁합이 잘맞는다.



한국



매우 평범한 능력을 들고 나온 한국이다. 궁병 방어력 5% 증가..솔직히 궁병은 공격인데 앞서 말했던대로 궁병 공격증가는 대영제국이신 브리튼이 가져갔다...

 

병원병력 수용 인원 15% 증가. 잔다르크 병원 치료속도 증가보단 그나마 이게 낫다고 본다.

 

다음은 연구속도 3% 증가.

 

아주 그냥 올방탱킹 노파밍 스텟을 찍고 나온 헬조선이다.

 

한번 쭉 나열해보자

 

궁병방어 증가/병원수용 인원 증가/연구속도 증가

 

아주 시발 평화주의자 문명이다.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버프는 진심 눈꼽만큼도 찾을 수 없다.

 

역사고증을 아주 잘한거 같다. 반만년 역사중 두둘겨 쳐맞기만 한 헬조선 반영을 아주 잘했다.

 

특수유닛은 궁병인 화랑인데 안타깝게도 일본이 그랬듯이 헬조선 또한 특수유닛과 정 반대인 보병특화이신 을지문덕이 등판했다...

 

사령관은 그냥 abc중 b티어 급 되는 사령관이 을지문덕이다.

 

다른 나라와의 차별점이라면 연구속도 증가라고 본다.

 

연구를 빨리 하고 싶은 플레이어들은 한국도 괜찮다고 보지만 이거 하나만 보고 가기엔 뭣한게 현실이다.

 

솔직히 병원능력 앞에서 말했던 대로 그닥 필요없고 연구 3%증가도 솔직히 이게 막 티날정도로 연구 일찍 끝내주는게 아니잖어; 차라리 연구능력 보단 파밍능력을 난 더 좋게본다. 당장 쓸 자원 딸리면 빠르게 채집 쌉가능이니까.

 

남은건 궁병 방어 5% 증간데 이건 어느 문명이나 공격또는 방어 능력은 기본으로 하나는 가져가는거고..

 

프랑스급은 아닌데 ㅎㅌㅊ평가 내리겠음. 한국에서 좋다는 말 있는데 그건 우리나라니까 좋게 봐주는거고 외국에서 약간 ㅎㅌㅊ취급 받는 문명임...




아라비아



한때 유럽 전역 상대로 개지랄 했던 아라비아다.

 

퍄 씨발 능력 아주 금상첨화 아니냐?

 

기마병 공격력 5% / 야만인 및 중립 유닛 피해 10% / 집결부대 5%

 

플레이어 상대로는 기마병은 총 10%의 공격력 증가를 가져가며 그 외 기마병을 제외한 나머지 병력은 총 5%의 공격력을 가져간다.

 

그 상대가 플레이어가 아니고 야만인이며 10% 더 얹혀짐ㅋㅋㅋㅋ

 

파밍, 이속 그딴거 좆까고 올 3능력을 올공으로 찍은 새끼다.

 

거기다 사령관 또한 기마특화 사령관임ㅋㅋㅋㅋ 기병가지고 놀 애들은 필수픽 문명이다 ㄹㅇ



오스만



궁병 생명력 5%는 그저 그렇고 행군 속도는 로마와 동일시 하나 스킬피해는 5% 증가...

 

솔직히 비추임. 특히 초반픽이면 더더욱. 다른 능력 다 평범하고 저기서 다른 국가와 차별화 된 능력이 스킬피해 증가인데 이제 시작한 뉴비들이 사령관 스킬 스텟을 얼마나 찍었겠냐;

 

애초에 후반중에서도 후반가야 빛을 발휘하는 문명이고 궁병 생명력 증가는 좋게는 못봄;

 

태생 물몸인 궁병이 체력많아봤자 물몸인건 여전함. 행군속도는 로마와 동일시 하고

 

특수 유닛은 궁병에 사령관은 리더쉽 특화임.

 

두건쓴 새끼들 아랍과 오스만을 고르라 하면 난 아라비아임.




비잔티움

뭐하는 새낀지 모르겠다.

 

능력 셋이 다 따로 논다. 기마병 생명력5%는 좋고 석재 채집은 평범한데 병력 수용인원 15% 증가는 헬조선이랑 똑같은걸 들고 나왔다.

 

얘는 진짜 뭐라 말해야될지 모르겠는데

 

뭔가 능력이 안맞음; 전쟁 치루면 가장 덜 뒤지는게 기병임. 체력이 그만큼 많아서. 근데 또 그놈의 병원특화를 달고 나옴; 헬조선이야 물몸 궁병 물살 당하면 치료한단 식으로 치는데

 

이새낀 왜 이걸 들고 나왔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걍 붙일꺼 없어서 능력하나 던져준 느낌.

 

하고싶으면 하는데 말고 싶으면 마는 문명.

 

좋은것도 안좋은것도 아님. 그냥 쌩뚱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