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 스칼렛 / 바이올렛 9세대 실전 육성 가이드[기초편]

꿀팁&공략|2022. 12. 6. 12:10

이번작 들어 PVE 컨텐츠인 레이드의 난이도가 꽤 올라가면서 실전급 포켓몬이 필요해졌고

이에 따라 실전 육성법에 대한 관심도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8세대 실전 육성 가이드는 조금 낡은 면도 있고

쓸데없이 장황하여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아주 조금 간결하게, 그리고 최신 트렌드에 맞춰 재작성 해보았습니다

어차피 이런거 만들어도 질문게에 매일 똑같은 질문 올라오겠지만요

1. 서론

우선 모든 것에 앞서, 가장 먼저 결정해야하는 것은 무엇을 키울 것인가입니다

진화체를 감안해도 2~300마리의 포켓몬이 존재하고 파티에 들어갈 수 있는 건 단 6마리 뿐이죠

파티 구성에 관해서 설명하자면 굉장히 장황해지고 레이드 목적으로 오신 분들은 관심이 없으실테니 넘어가고

요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마릴리를 예시로 하며 설명을 해보도록 합시다

종족값, 개체값, 노력치 등에 대해서는 카페 눈팅하며 많이 보셨을테지만

모든 포켓몬은 그림과 같이 6개의 정해진 수치의 '기본 스탯'을 가지고 있는데 이걸 '종족값'이라고 부릅니다

종족값은 폼체인지나 리전폼을 제외하고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포켓몬의 한계이자 포텐셜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이제 마릴리의 종족값을 분석해봅시다

흔히 내구이라고 부르게 되는 HP/방어/특수방어의 종족값이 100/80/80으로 꽤 높은편입니다

반면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공격/특수공격의 종족값은 50/60으로 처참합니다

(보통 100은 넘겨야 쓸만한 편, 130을 넘기면 높은 편입니다)

스피드 종족값 또한 눈뜨고 보기 참담한 50으로 마릴리의 종족값은 딜러로 쓰기 암울하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마릴리는 레이드 및 실전 배틀에서 물리 딜러로 쓰이게 되는데 바로 특성 '천하장사'의 존재 때문이죠

천하장사는 물리 공격의 위력을 무조건 2배로 해주기 때문에 실질적인 공격 종족값은 무려 152에 달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이처럼 포켓몬의 포지션을 정하는 데에는 종족값과 더불어 포켓몬의 특성과 기술폭 등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추후에 심화편으로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2. 특성

위에서 설명했듯이 마릴리의 특성은 천하장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야생에 있는 마릴리들은 두꺼운 지방과 천하장사가 반반 존재하며

고렙 레이드에서 등장하는 마릴리는 숨겨진 특성인 초식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특성은 교배 시 일반 특성은 80% 확률, 숨겨진 특성은 60% 확률로 유전되기 때문에

교배 전부터 원하는 특성의 부모를 들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몽이 숨특이어도 교배 상대가 숨특이 아니면 절대 숨특이 나오지 않으며

일특 암컷과 숨특 수컷의 교배 또한 숨특이 뜨지 않으므로 이상한 시간 낭비는 하지 맙시다

특성의 경우 예나 지금이나 특성캡슐이나 특성패치로만 바꿀 수 있습니다

특성캡슐은 일반 특성이 2개인 포켓몬의 경우 반대쪽 일반 특성으로 바꾸어주는 아이템으로

9세대부터는 상점 구매가 가능하므로 만약 이로치 두꺼운지방 마릴리 같은걸 주웠다면

사용하여 천하장사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특성패치일반 특성을 숨겨진 특성으로, 또는 숨겨진 특성을 일반 특성으로(9세대부터) 바꾸어주기 때문에

숨특이 애매한 마릴리는 쓸 일이 없겠지만 역시나 레이드에서 숨특 이로치 마릴리 같은걸 얻었다면

사용해서 천하장사가 뜨길 기도해봐도 됩니다

3. 성격

포켓몬에게는 총 25개의 성격이 존재합니다

성격에 대한 설명 텍스트를 보면 ~~가 오르기 쉬워지고 ~~가 오르기 어려워진다라고 쓰여있어서

'그럼 레벨업이나 노력치작 전에 성격부터 맞춰둬야만 한다'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와 관계 없이 그냥 최종 수치에 곱연산으로 추가되는 방식이므로 민트로 맞출 경우 언제 맞추든 무관합니다

각 성격에 맞게 HP를 제외한 특정 스탯의 최종값이 10%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되는데

확정 교배 루트가 있어 맞추기 어렵지 않으므로 교배를 할 경우엔 최우선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실전에서 사용되는 주요 성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집 : 공격 증가, 특공 감소

- 명랑 : 스피드 증가, 특공 감소

- 조심 : 특공 증가, 공격 감소

- 겁쟁이 : 스피드 증가, 공격 감소

- 장난꾸러기 : 방어 증가, 특공 감소

- 신중 : 특방 증가, 특공 감소

- 대담 : 방어 증가, 공격 감소

- 차분 : 특방 증가, 공격 감소

대략 눈치채셨겠지만 자신이 원하는 주요 스탯 하나를 올리는 대신

잘 쓰지 않는 쪽의 공격 스탯 하나를 포기하게 됩니다

내구는 어느 한쪽을 포기하기엔 손해가 큰 만큼 방어나 특방을 깎는 성격은 사용 빈도가 적고

스피드z를 사용하는 포켓몬의 경우

- 용감 : 공격 증가, 스피드 감소

- 냉정 : 특공 증가, 스피드 감소

- 무사태평 : 방어 증가, 스피드 감소

- 건방 : 특방 증가, 스피드 감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스피드를 극한까지 낮추게 됩니다

마릴리의 경우 레이드든 실전 배틀이든 처참한 스피드를 올리기보단 화력 위주로 세팅하기 때문에

주스탯인 공격을 높이고 필요없는 특공을 낮추는 '고집' 성격을 고르게 됩니다

성격을 맞추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었는데 이 중 하나인 싱크로에 의한 방법은 9세대에서 막혔으므로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1) 교배에 의한 성격 보정

부모 개체에게 변함없는돌을 쥐어주면 자녀는 그 부모와 같은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때문에 '고집'이 아닌 마릴리에게서 '고집' 루리리가 태어나게 하고 싶다면

'고집' 성격의 메타몽에게 변함없는 돌을 쥐어주고 교배를 시작하면 자녀인 루리리는 무조건 '고집' 성격이 됩니다

'고집' 메타몽이 없다면 박스에 있는 수많은 포켓몬 중 '고집' 성격의 수컷을 찾아내야합니다

물론 아무 수컷이나 찾는다고 교배가 되는 건 아니고

알그룹을 확인하여 마릴리와 같은 수중1이거나 요정인 수컷을 찾아내야 합니다

 

만약 이것도 없다면? 고집 마릴리가 나올때까지 필드나 랜덤 알까기 노가다를 해야겠죠

주요 성격 메타몽은 개체값이 엉망이라도 박스 안에 잘 보관해두도록 합시다

2) 민트에 의한 성격 보정

8세대 소드실드부터 각 성격에 대응하는 성격 민트 아이템이 등장했습니다

BP나 필드 노가다로만 구할 수 있던 8세대와 달리 상점에서 얼마든지 구할 수 있고 사용법은

그냥 '사용한다'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다만 민트로 인한 보정은 실제 성격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성격에 의한 보정치만 성격에 맞게 바꿔주므로

정보창의 성격은 그대로 표시되고 교배 시 유전 또한 되지 않습니다

4. 개체값

포켓몬의 스탯의 큰 틀은 위에서 말했듯 종족값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 차이를 개체값이라고 부릅니다

개체값은 각 스탯마다 다르며 0~31의 범위에서 랜덤으로 결정됩니다

개체값은 1차 엔딩 후 포켓몬리그 앞 포켓몬센터에서 '심판' 기능을 얻은 후 볼 수 있지만

상세 수치는 확인할 수 없으며

31:최고! (v)

30:훌륭하다 (u)

26~29:굉장히 좋다

16~25:상당히 좋다

1~15:적당하다

0:별로인 듯(z)

위와 같은 문구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가장 높은 수치인 최고!(v)를 확보하는 것이 좋으며 6v 포켓몬을 목표로 작업하게 되지만 예외가 있는데

간혹 스탯이 '낮아야 이득'이거나 '높으면 손해'인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 대표적인 것이 '공격' '스피드'인데

공격의 경우 속임수(공격이 높을수록 더 많은 데미지를 받음), 힘흡수(공격이 높을수록 상대의 HP를 많이 회복), 혼란(공격이 높을수록 더 많은 자해 데미지를 받음)이 있으며

스피드의 경우 트릭룸(스피드가 낮은 포켓몬이 먼저 행동), 자이로볼(스피드가 낮을수록 위력 증가)이 있습니다

때문에 물리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특수형 포켓몬의 경우엔 가능한 한 공격을 낮춰주는 것이 좋으며

(z가 이상적이지만 적당하다 선에서 타협봐도 무방합니다)

트릭룸 파티의 경우 1~2차이에 민감한 스피드인 만큼 반드시 z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레이드 유저들에겐 관계없으므로 무시해도 좋습니다)

마릴리의 경우 위에서 설명했듯 물리 딜러의 포지션을 수행하기 때문에 공격의 종족값은 필수로 최고!(v)

만들어 주어야하며 사용하지 않는 특수공격을 제외한 나머지도 가능한 한 v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즉, 특수공격을 제외한 나머지를 5v로 만들었다고 하여 '특공제5v'라고 부르게 됩니다

카페에서 흔히 보이는 '공제5v' '공z5v' '스z5v' 등도 비슷한 맥락에서 스탯 하나를 무시하거나 z로 만들었다는 의미이며 모든 스탯을 v로 만들었다면 6v라고 부릅니다

물리 기술과 특수 기술을 둘다 채용하는 일부 케이스를 제외하면

필요없는 스탯을 뺀 5v는 6v와 같은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개체값을 맞추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전통적인 교배(알까기)에 의한 방법과

신세대식 특훈(병뚜껑)에 의한 방법이 있습니다

교배의 경우 준비물과 시간이, 특훈의 경우 돈이 필요한 방식이므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1) 교배에 의한 개체값 보정

교배를 하면 나오는 자녀 개체는 부모의 개체값 중 랜덤하게 3종류를 물려받습니다

이때 부모 중 한 쪽이 빨간실을 가지고 있으면 물려받는 개체값의 종류가 5개로 늘어납니다

(개체값이 높은 쪽이 빨간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정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그림과 같이 야생에서 주운 개체값 엉망의 마릴리와 6v 메타몽을 교배할 경우

자녀는 6개의 개체값 중 5개를 부모에게서 받게 되는데 부모 중 어느쪽에게서 물려받을지 또한 랜덤입니다

즉 위와 같이 HP, 공격은 메타몽의 것을 물려받았지만 방어와, 특방, 스피드는 마릴리의 것을 물려받는다면

2v 루리리가 태어나게 됩니다

6v 메타몽과 교배했는데 개체값이 엉망이에요 같은 글은 이런 이유에서 나오는 거죠

여기서 상심하지 않고 2v 루리리메타몽을 교배해봅시다

??? 알이 나오지 않는데요?

루리리는 교배가 불가능한 알그룹 '미발견'의 베이비 포켓몬이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마릴에게 바닷물 향로를 쥐어줘야만 교배 시 루리리가 태어나는데

이번 세대에 향로를 삭제하며 무조건 루리리가 태어나게 되어 귀찮아졌습니다...

다행히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은 기본 친밀도가 높아 금방 진화하기 때문에 마릴로 진화 후 다시 교배를 해봅시다

이번엔 그림과 같이 마릴의 개체값을 물려받더라도 마릴도 v가 2개 있기 때문에

이전처럼 처참한 개체값은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마릴리에게서 공격과 특공, 메타몽에게서 HP, 방어, 스피드를 물려받는다면 4v의 루리리가 태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자신이 원하는 개체값의 개체가 나올 때까지 반복하시면 됩니다

2) 대단한 특훈에 의한 개체값 보정

7세대부터 추가된 방법으로 은색/금색 병뚜껑을 이용하여 보정하는 방법입니다

8세대까진 100레벨 포켓몬만 특훈이 가능하여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이번 세대부터 50레벨 이상이면 가능해지고 병뚜껑도 상점에서 팔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프리지타운 포켓몬센터 앞의 눈설왕과 함께 있는 NPC에게서 특훈이 가능하며 보정을 원하는 스탯의 수만큼

은색 병뚜껑을 지불하면 해당 개체값을 '단련되었다'로 바꾸어줍니다(금색 병뚜껑은 1개로 6스탯 모두 보정)

단련된 스탯의 실수치는 최고!(v)와 같은 수치로 보정되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v와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성격과 마찬가지로 개체값 데이터 자체가 바뀌는 건 아니라서 교배 시엔 특훈 전의 개체값이 유전됩니다

5. 노력치

후천적으로 성장하는 추가 스탯의 개념으로 1개의 스탯에 최대 252, 6개 스탯 총합 51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노력치는 경험치를 정산하는 배틀(야생 포켓몬, 필드 트레이너 배틀 등)을 통해 소량 얻을 수 있으며

상점에서 판매하는 파워~~ 도구를 소지한 포켓몬은 각각 도구에 쓰여있는 스탯의 노력치를 추가로 획득하게 됩니다

노력치는 일반적으로 각 스탯의 약칭인

HP:H

공격:A

방어:B

특공:C

특방:D

스피드:S

를 사용하여 표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S252 D6이라고 하면 공격(A)스피드(S)각 252를 투자하고

남은 6을 적당히 특수방어(D)에 넣는다는 의미입니다

위와 같이 252씩 때려넣는 것을 극보정이라고 하는데 실전 배틀에선 극보정 외에도

적당히 나눠넣는 세부조정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심화편에서 다뤄보도록 하죠

마릴리의 경우 어차피 스피드가 처참하여 다른 스탯을 포기하고 노력치를 투자하기엔 아깝기 때문에

레이드든 실전 배틀이든 스피드보다는 내구에 보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레이드용 마릴리는 HA252 극보정으로 HP와 공격을 극대화하면 됩니다

남은 6은 B에 넣든 D에 넣든 엄청난 차이는 없기 때문에 맘대로 넣으면 됩니다

실전 배틀용 마릴리는 H에서 8을 빼서 H244 A252를 해야하는데 이유는 추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까 설명했듯이 파워 시리즈 도구를 장착하고 야생 포켓몬을 남획하는 것이 가장 전통적인 노력치 강화 방법입니다

노력치는 포켓몬 종류마다 주는 수치가 다르며 파티에 있는 모든 포켓몬이 받게 됩니다

보통은 그 포켓몬 종족값 중 가장 높은 스탯에 맞게 주지만 여러 개를 섞어주는 등의 예외는 있습니다

흔히 보이는 '어떤 노력치를 얻으려면 누구를 잡아라'는 그냥 야생에 가장 흔히 보이는 포켓몬을 정리한 것일뿐

노력치 자체는 누구를 잡던지 오르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능력치를 얻기 위해 누구를 집중적으로 잡아야하는가의 차이일 뿐이죠

이렇게 남획을 통한 노력치작이 귀찮고 머리 아플 때는 도핑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H:맥스업

A:타우린

B:사포닌

C:리보플라빈

D:키토산

S:알칼로이드

각 도핑약은 10의 노력치를 제공해주며 당연히 최대치인 252를 초과하지는 않기 때문에

HA마릴리를 만들고 싶다면 맥스업 26개와 타우린 26개만 먹이면 끝이 납니다

좀더 세부조정을 원한다면 날개 아이템으로 1씩 올리셔도 되구요

소드실드 시절엔 DLC 이후 용돈 파밍이 쉬워지고 도핑값이 저렴해져서 이쪽이 정석이었는데

9세대는 아직 오토를 돌려도 돈벌기가 쉽지는 않은터라 여건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일 이미 올라간 노력치를 되돌리고 싶다면

H:유석열매

A:시마열매

B:파비열매

C:로매열매

D:또뽀열매

S:토망열매

를 먹이면 해당 노력치를 10 감소시켜 줍니다

노력치는 후천적인 스탯인 만큼 야생 포켓몬은 모든 노력치가 0이며 유전 또한 되지 않습니다

6. 기술

포켓몬이 싸우려면 당연히 기술이 있어야겠죠

기술은 형태에 따라 3가지, 획득처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됩니다

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물리기, 특수기, 변화기가 존재하며 일부 예외 사항을 제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기:기술 설명에 8각별이 그려진 기술로 자신의 공격이 높을수록, 상대의 방어가 낮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특수기:기술 설명에 3중 타원이 그려진 기술로 자신의 특수공격이 높을수록, 상대의 특수방어가 낮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변화기:기술 설명에 태극마크가 그려진 기술로 일반적인 공격기와 다르게 타입간 상성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릴리는 물/페어리 타입의 물리 딜러인만큼 기술도 물리기 위주로 챙겨가며

마릴리의 밥줄이라고 할 수 있는 배북도 챙겨가게 됩니다

특히 물/페어리인 마릴리와 같은 타입의 기술은 자속 보정이라고 하여

위력이 1.5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때문에 기본 위력 90의 페어리 타입 치근거리기가 120의 격투 타입 엄청난힘보다 강력해지는 거죠

실전 배틀용 마릴리라면 느린 스피드를 커버해줄 선공기 아쿠아제트를 챙겨가겠지만

레이드에서는 선공기보다 높은 위력이 중요하므로 마릴리가 챙겨올만한 기술배치는

아쿠아브레이크/치근거리기/배북 정도가 필수가 됩니다

남은 한칸은 취향에 따라 엄청난힘이나 아이스스피너를 챙겨올 수 있구요

획득처에 따라 분류하자면 자력기, 기술머신, 교배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여기에 가르침 기술도 존재하지만 9세대에선 아직 존재하지를 않네요

자력기의 경우 레벨업에 따라 자동으로 배우는 기술

마릴리의 경우 치근거리기와 엄청난힘은 자력으로 습득합니다

기술머신의 경우 기술머신으로 배울 수 있으며

마릴리의 경우 아이스스피너와 아쿠아브레이크는 머신으로만 배울 수 있습니다

교배기다른 포켓몬과의 교배로 습득이 가능한데

마릴리의 경우 배북과 아쿠아제트를 교배로만 습득 가능합니다

원래라면 개체값 교배 전에 배북을 가지고 있는 포켓몬과 암컷 마릴 또는 마릴리를 교배하여

배북을 가진 루리리 자녀를 얻어야 했지만 9세대 들어서는 한결 간편해졌는데

마릴리의 기술을 한칸 비우고 흉내허브를 쥐어준 다음 배북을 가진 포켓몬과 피크닉을 하는 것으로 충분해졌습니다

전통적인 방법보다 가성비나 편의성 어느 하나 떨어지는 게 없으므로 무조건 이 방법을 택하시면 됩니다

7. 실수치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사탕을 먹이든 노가다를 하든 마릴리의 레벨을 올려줍시다

실수치의 계산은 은근히 간단한데 실전 배틀에서 일반적인 50레벨

레이드에서 일반적인 100레벨을 기준으로 계산해봅시다

50레벨의 경우 종족값+5를 기본으로 하며 여기에 개체값 2당 1, 노력치 8당 1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개체값 v는 31이기 때문에 15.5가 추가로 증가하며 노력치를 252 넣었다면 31.5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공격 종족값 50인 50렙 마릴리가 HA252 D6라면 50+5+15.5+31.5=102

여기에 고집 성격의 보정치인 10%를 더하고 소수점을 버려 112의 실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마릴리는 천하장사의 보정으로 사실상 공격이 224인 셈인데 이는 공격 종족값이 152와 같은 수치가 됩니다

(152+5+15.5+31.5)x1.1=224.4

노력치를 안준 스탯이라면 31.5가 빠지기 때문에 노력치 0의 방어는 80+5+15.5=105.5인데

소수점을 버리고 스탯은 105만 적용됩니다

다만 여기서 노력치를 8이 아니라 4만 올리면 스탯도 절반인 0.5만 오르게 되는데 실수치 105.5와 더하여 106이 됩니다

이게 처음에 노력치를 4만 올려도 스탯 1이 오르는 원리죠

HP의 경우 다른 5개 스탯과 약간 다르게 종족값+60을 기초로 하여 HP 종족값 100의 H252 마릴리는

100+60+15.5+31.5=207의 실수치를 갖게됩니다

실전 배틀 샘플의 경우 주로 자뭉열매를 들고 배북을 치는 마릴리 특성상 HP가 홀수이면 약간 문제가 생기는데

HP가 홀수면 배북 시 절반인 103.5에서 소수점을 버린 103을 소모하고 이렇게 남은 HP가 104가되면

절반보다 약간 높기 때문에 절반 이하일 때 발동하는 자뭉열매를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간혹 이 상태에서 맞고 비명횡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H에서 8을 빼주도록 합시다

100레벨의 경우 종족값의 2배+5가 기본 스탯이 되며 개체값 1당 1, 노력치 4당 1의 실수치가 올라갑니다

즉 공격은 (100+5+31+63)x1.1=218.9에서 소수점을 버린 218이 되며

HP는 종족값의 2배+110을 기본 스탯으로 200+110+31+63=404가 됩니다

정상적으로 완성된 마릴리라면 각 실수치는

HP:404(짝수라서 배북 후 바로 자뭉을 먹습니다)

공격:218

방어:196

특공:140 이하

특방:196

스피드:136

여기에 남는 노력치 6을 넣은 스탯이 1 높은 정도겠죠

실수치가 위와 다르다면 뭔가 하나 잘못된 것이므로 성격, 개체값, 노력치를 점검해봅시다

 


여기까지가 실전 육성의 기초입니다

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