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메난민을 위한 로스트아크 초보자 가이드

꿀팁&공략|2021. 3. 24. 19:17

이글은 신규유저나 로스트아크에 대해 잘 모르는 유저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숙련된 유저나 기존유저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지않는 글임을 알립니다. 

우선 글을 쓰기 앞서 이번 공략글에 대한 차례를 먼저 이야기하면서 시작해볼까합니다.

1. 로아 효율적인 입문(기초)

1-1 슈퍼 익스프레스

2. 재화 설명(지식)

2-1 실링과 골드

2-2 해적 주화와 항해 주화

2-3 크리스탈과 로열 크리스탈 (중요)

2-4 페온

3. 성장하는 방법(육성)

3-1 재련이란?

3-2 재련 재료와 수급처

3-3 각인과 간단한 팁

4. 로아 컨텐츠 정리(pve 중점)

4-1 어비스던전과 어비스 레이드

4-2 가디언 토벌과 카오스 던전

4-3 보스러쉬, 타워, 큐브

해당 순서로 이야기를 진행하려하니 급하신 분들은 해당 차례만 보고 넘어가셔도 좋을듯합니다!

 

1. 로아 효율적인 입문

현재 로스트 아크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1/27 - 3/31일까지 슈퍼 익스프레스가 진행됩니다.

이와 더불어 템레벨 915 점핑권을 함께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유저이시거나 복귀유저이신분들은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여 점핑권을 이용해 915로 만들고 그 캐릭터에게 슈퍼익스프레스를 적용하여 빠르게 육성시키기를 추천 드립니다.

간혹 복귀 유저분들 중에 기존에 키웠던 915미만 템렙의 캐릭터에게 점핑권을 적용시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부캐육성이 재화 벌이에 크게 도움이 되는 로스트아크 특성상 기존에 키우시던 캐릭은 따로 육성하시고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여 915 점핑 후 익스프레스 적용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릭터가 생성완료 되었다면 게임을 어느정도 해보신 유저라면 특별한 공략글 없이도 슈퍼익스프레스에 게시된 단계에 맞춰 해당 미션을 클리어 하다보면 빠르게 캐릭터를 육성(1340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글 남깁니다.

2. 재화 설명(지식)

로스크아크는 재화가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해당 재화의 가치와 사용처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실링과 골드

실제 인게임에서 사용되는 재화로 npc와의 거래, 제련 이외에도 많은 인게임에서 사용되는 실링과, 거래소 재화, 제련등으로 사용되는 골드가 있습니다.

여기서 거래소 거래가 중요한 로스트 아크에서 골드는 매우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낭비를 하지않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골드의 수급처는 매우 다양하게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수급처는 어비스 레이드, 어비스 던전이 있고 이외에는 컨텐츠에서 수급한 아이템을 거래소에 판매하여 흭득하는 등의 방식이 있습니다.

실링은 골드에 비하면 가치가 낮으나 대부분의 작업에 필요로 하는 기본재화로 메소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해주시면 될듯 합니다.

 

-해적주화와 항해주화

항해 컨텐츠에 사용되는 해적주화와 항해주화는 선원을 구매하거나 수집품 포인트를 얻기위해 필요한 재화입니다. 해적주화같은 경우는 많은 곳에서 향후 사용되기 때문에 지금은 얻는대로 모아놓는것이 좋고,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항해주화와 같은 경우는 여러종류를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데 기에나 주화(섬의마음, 감정표현, 거인의 심장 교환)와 태양 주화(오르페우스의 별)가 주로 사용되므로 2가지 주화중에 선택하여 수령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리스탈과 로열크리스탈

유료재화입니다. 현질을 하지 않으신다면 크게 사용할일이 없으나 크리스탈 같은경우는 아주 한정적인 방식으로(특정 원정대 레벨 달성) 흭득가능합니다.

로열크리스탈이 크리스탈 보다 높은 가치를 가지고있으며, 로열크리스탈은 크리스탈, 골드, 유료상품등 게임내 존재하는 모든 재화 및 물품과 교환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크리스탈은 사용 가능 상품이 한정되어있는 대신 페온과 같은 크리스탈로만 살수있는 상품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과금을 하실 유저분은 충천할 로열크리스탈은 크리스탈로 전환할 시에는 신중히 생각하고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페온

재화라기 보다는 포장 아이템이라 생각하시는게 이해하기 수월합니다.

거래소 시스템은 거래가능 아이템을 거래하는 거래소와 유저간 입찰을 통해 거래불가 장비,악세사리, 어빌리티스톤 등을 거래하는 경매장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때 경매장의 물품을 구매하려면 구매자가 해당 물품가격 외에도 물품이 요구하는 페온을 지불해야만 구매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재료나 거래가능 아이템을 거래하는 정식 거래소에서는 페온이 필요하지 않은점 다시 강조합니다)

물건의 가격인 골드 이외에도 페온이 필요로 하는 경매장

따라서 매우 빠르게 성장 할 수 있는 장비 거래나 악세사리, 어빌리티스톤 거래를 위해서는 페온은 필수자원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이런 거래시 필수자원인 페온을 크리스탈로만 거래할수있다는 점(출석체크 이벤트등 한정적 이벤트로 소량 흭득 가능)을 미뤄보아 앞서 이야기한 크리스탈은 페온을 구매하기 위해 아껴야 할 필요가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성장하는 방법(육성)

로스트아크는 아이템 레벨을 재련을 통해 높히는 방식으로 캐릭터를 강화합니다.

현재 로스트아크에서는 915 템렙을 보유중인 캐릭(점핑권 사용시 시작레벨)은 재련 재료만 갖춰지면 100% 확률로 1325레벨까지 올릴수 있게끔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쉽게 3티어 구간(1050->1310)까지 올라올 수 있습니다.

-재련이란?

재련은 위 화면과 같이 본인이 장착하고있는 장비(투구, 견갑, 상의, 하의, 장갑, 무기)의 장비를 일정한 재화를 통해 강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는데 재련이 성공하면 강화한 장비의 아이템 레벨이 올라가 그런 아이템들을 장착한 캐릭터의 평균 아이템레벨을 올리는 구조입니다.

이런한 재련에는 성공확률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대신 실패한다고 해도 아이템이 파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915레벨로 시작하는 유저들은 적어도 1050 아이템 레벨을 달성할때까지는 위 사진 옆에 보이는 특수재료를 사용하여 100%확률로 재련을 성공하실수 있으니 부담없이 재료가 될때마다 장비를 강화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2티어의 마지막 레벨인 1050을 달성하시면 파푸니카 대륙으로 이동하여 스토리 퀘스트를 클리어 하고 클리어 후 열리는 새로운 카오스 던전에서 장비를 흭득하여 기존장비를 계승하는 방식으로 3티어(1310 템레벨)로 올리면 되겠습니다.

-재련 재료와 수급처

이와 같은 재련에는 파편류(1티어 조화, 2티어 생명, 3티어 명예), 파괴석(무기강화재료) or 수호석(방어구 강화재료), 돌파석(1티어 조화, 2티어 생명, 3티어 명예), 융화재료(1티어 베르닐, 2티어 칼다르, 3티어 오레하)가 필요합니다.

각 파편들은 주로 카오스 던전을 통해 수급이 가능하고 크리스탈로 구매하는 마리의 상점과 거래소에서 골드를 통해 수급가능합니다. 카오스던전은 일 2회로 횟수가 제한되어있기때문에 빠르게 재련으로 성장을 하려면 마리의 상점에서 크리스탈로 파편을 구입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골드로 구매하는것은 시세가 너무높아 비효율적이어서 추천하지않습니다.

파괴석이나 수호석은 카오스던전, 가디언토벌, 장비분해 등등 아주 다양한 곳에서 쉽게 수급가능한 재료입니다. 물론 거래소에서 골드를 통해 구입도 가능하고 크리스탈을 통한 마리의 상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하지만 마리의 상점의 가격비는 매우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빠르게 재료를 수급하시려면 거래소를 통한 골드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거래소가 가격도 매우 싼 편입니다.

돌파석은 주로 가디언 토벌이나 보스러쉬에서 수급이 가능하며 거래소나 마리의 상점 모두 구매가 가능하긴하나 하기엔 매우 비효율적이라 통상은 보스러쉬 버스(3티어의 경우 골드를 유저에게 지불하고 버스)를 통해 대량의 돌파석을 수급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2티어(915~1050) 보스러쉬는 버스를 공짜로해주시는 분들도 많으니 지역채팅으로 도움을 요청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융화재료는 통상적인 pve컨텐츠에서는 구할수 없고 대신 생활이라는 컨텐츠에서 영지제작을 통해 구할수 있으나 뉴비 입장에서 바로 생활을 돌리긴 어려우니 거래소를 통한 골드 구입으로 수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각인과 팁(중요)

사실 로스트아크에서 재련을 통해 템레벨을 올리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각인인데

각인의 유무에 따라 같은 텝렙의 유저이더라도 딜의 차이가 극심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각인은 활성도 여부에 따라 레벨을 가지고 있고 최소 1레벨(활성도 5이상) 부터 최대 3레벨(활성도 15이상)까지 존재합니다.

즉 활성도가 5(1레벨), 10(2레벨), 15(3레벨)가 될때마다 각인의 레벨이 오르기 때문에 이에 미치지 못하는 활성도(ex 활성도4이하 각인)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각인은 해당하는 캐릭터 전용의 직업각인과 캐릭터의 직업과 관련없이 적용할수 있는 일반각인이 존재하며 본인이 선택한 직업에 따라 직업각인이 중요한 직업직업각인이 없어도 되는 직업도 있습니다.

이러한 각인의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어빌리티스톤 각인, 장신구 랜덤 옵션, 반지 장신구 추가각인이 있습니다.

어빌리티 스톤 각인은 위 사진과 같이 어빌리티 스톤 세공사에게 랜덤확률을 통해 해당하는 각인의 활성도를 흭득하는 방식입니다.

 

장신구 랜덤 옵션은 위 사진과 같이 장신구에 붙어있는 무작위 각인효과를 통해 해당 각인의 활성도를 얻는 방식입니다. 무작위 이기 때문에 원하는 각인의 활성도를 얻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의 저희에겐 힘든 방법입니다.

반지 장신구 추가각인은 위 사진과 같은 각인서를 이용하여 각인을 하는 방식으로 해당 각인서는 1단계, 2단계, 3단계의 종류를 가지고있습니다. 이러한 각인서를 각 단계별로 20개를 모아 사용하면 해당각인의 단계가 영구적으로(한번 활성화시키면 부캐도 모두 사용가능) 오르는 구조인데

위 사진과 같이 각인의 단계가 오를 때마다 추가각인을 적용할 수 있는 활성도가 3, 6, 9 순으로 증가합니다.

이런식으로 각인서를 20개씩 사용하여 각인 단계를 3으로 만들면

위 사진과 같이 2개 착용가능한 '반지' 장신구에 추가 각인 효과를 해당 단계의 각인의 활성도 만큼 추가 적용할수 있게 됩니다. (대도시의 각인전문가npc에게 반지 추가각인 의뢰)

하지만 이제막 게임을 시작한 뉴비의 입장으로는 이런 각인을 모두 완벽하게 맞추기에는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최소 각인만 달성해주면 좋은데 여기서 중요한 각인이 '원한' 이라는 이름을 가진 각인을 3레벨(활성도 15이상)달성하는 것입니다.

즉 뉴비이거나 복귀 유저인 저희는 거래소에서 원한 각인서 1단계 20개, 2단계 20개, 3단계 20개를 구매합니다.(대략 4000골드 정도 소모) 이후 2개를 장착 가능한 반지에 추가 각인으로 각각 원한3단계를 각인 시키면 총 활성도 9+9=18인 3레벨 원한(최소활성도 15에서 3개 초과)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4. 로아 컨텐츠 정리(pve 중점)

-어비스 던전과 어비스 레이드(골드)

매주 마다 골드를 수급할 수 있는 반드시 돌아야 할 필수 컨텐츠입니다.

현재 템렙 915인 우리는 2티어 어비스 던전과 레이드인 낙원의문 과 카이슈테르를 돌아야합니다.

2티어 어비스던전 낙원의 문

2티어 어비스레이드 카이슈테르

2가지 컨텐츠 모두 유튜브와 같은 곳에 쉬운 공략법이 게시되어있으니 참고만 하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가디언 토벌과 카오스 던전

매일 진행할수 있는 컨텐츠로 일 2회 클리어 가능합니다. 두 컨텐츠 모두 재련재료를 드랍하기 때문에 꾸준히 재료를 모아주기위해 반드시 해야되는 컨텐츠입니다.

여기서 카오스 던전은 재련재료 뿐만아니라 해당 레벨의 장비도 드랍하기 때문에 2티어에서 3티어 장비로 계승할때(1050 -> 1310) 필요한 3티어 장비도 해당 레벨의 카오스던전(1050 렙제 파푸니카 별 1단계)에서 드랍된다는 점 유의바랍니다.

 

카오스 던전

가디언 토벌

-보스러쉬, 타워, 큐브

보스러쉬는 앞서 이야기한것과 같이 돌파석을 수급하기 용이한 컨텐츠입니다. 입장권을 흭득하기위해서는 매일 진행하는 카오스던전에서 랜덤으로 드랍되는 입장권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타워는 일회성 컨텐츠로 특수한 도전조건을 만족하여 다음층으로 넘어가는 구조를 가진 컨텐츠입니다. 재련재료 뿐만아니라 실링, 골드 등 다양한 자원을 1회 클리어 한정으로 흭득할 수 있으니 재련을 통해 템렙이 오를때마다 적정 템렙의 층을 클리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수한 층이나 어려운 층에 대한 공략은 유튜브에 자세히 게시되어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큐브는 실링을 수급하기 좋은 컨텐츠입장권은 역시 카오스던전을 통해 랜덤 드랍됩니다.

이렇게 로스트아크를 처음 입문하시거나 오랜만에 접속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하실 사항이나 잘못 기재된 정보에 대한 제보는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혹시 카제로스 서버로 시작하신 분이라면 'kuro메' 친구신청 해주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