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글쓰기 단축키 / 블로그 글쓰기 간편하고 쉽고 빠르게

정보|2021. 1. 12. 10:47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분이라면 블로그 글쓰기툴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합니다. 저역시 오랜기간동안 블로그와 함께 했기 때문에 글쓰기 툴은 블로그 글쓰기를 할때 제일먼저 접하는 환경이라는 할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적기위해 사진을 정리하고 글내용을 무얼적을까 고민하고 하는 일련의 과정을 보다 쉽게 표현하는툴이 스마트에디터라 이야기 하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제일 오랬동안 사용했던 스마트에디터가 2.0인데 지금도 가끔 스마트에디터 2.0으로 글을 적고있고, 적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스마트에디터 2.0은 뭐랄까 기능도 세분화 많이 되어있고, html지원등 오랬동안 사용해 온탔에 그냥 아무생각없이 편하게 적을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스마트에디터 원(SmartEditor ONE)은 보다좋은 가독성이나 사진의 배열, 글쓰기 환경이 최적화 되어 있지만 아무래도 출시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아 자자른 버그나, 오류가 글적을때 신경 쓰이게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를 매일 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스마트에디터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아도 잘아시겠지만 이런 스마트에디터 원의 오류가 있을때 마다 익스플러로러를 닫고 크롬으로 접속, 아니면 다시 컴퓨터를 리부팅 하게 까지 만듭니다. 스마트에디터 원으로 글쓰기의 장점이 많지만 원의 또다른 매력은 단축키지원이 아닐까 합니다. 워드프로세서에서 단축키를 사용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문서작성시간까지 좌우하는걸 볼때 스마트에디터의 단축키는 매일글을적는 블로거에게 쉽고 빠른글쓰기를 가능하게 하지 않나 싶습니다.

스마트에디터2.0에서 3.0이 출시되고 아 좋다라는 생각이 얼마가지 않아 스마트에디터원이 나왔습니다. 스마트에디터3.0이 조금 익숙해질때 쯤 스마트에디터원이 나왔는데 3.0보다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는듯합니다. 현재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서 글쓰기 환경은 2.0과 원 둘중 하나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에디터 원(SmartEditor ONE) 단축키 #1

이동

→, ←, ↑, ↓

선택

Shift + →, ←, ↑, ↓

선택취소

ESC

실행취소

Ctrl + Z

삭제

Delete, Backspace

다시실행

Ctrl + Y

현재 행 맨앞으로 커서이동

Home

전체선택

Ctrl + A

현재 행 맨 뒤로 커서이동

END

복사

Ctrl + C

위로 스크롤

Page Up

붙여넣기

Ctrl + V

아래로스크롤

Page Down

스마트에디터 원의 또 한가지 장점은 템플릿기능인데 템플릿을 불러와서 굳이 이쁘게 글쓰기를 하지 않아도 쉽게 가독성 좋게 글쓰기를 할수가 있습니다.

스마트에디터 원(SmartEditor ONE) 단축키 #2

줄바꿈

Enter

템플릿 목록열기

Ctrl + Alt + T

사진첨부

Ctrl + Alt + I

줄 끝으로 이동

Home / End

스티커

Ctrl + Alt + K

단어 단위 커서이동

Ctrl + 방향키

구분선

Ctrl + Alt + H

단어 단위 블럭지정

Ctrl + Shfit + 방향키

인용구

Ctrl + Alt + Q

글감검색열기

Ctrl + Alt + T

동영상

Ctrl + Alt + M

 

스마트에디터 2.0에서 사진을 조금더 가독성 있고 잘나오게 보이려면 따로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로 사진작업을 해서 올려야 했지만, 스마트에디터 원에서는 사진을 올린 후 마우스로 옮기기만 하면 여러장의 사진을 보기좋게 꾸밀수 있어 대표적인 장점 중의 한가지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스마트에디터 원(SmartEditor ONE) 단축키 #3

잘라내기

Ctrl + X

위 첨자

Ctrl + Shift + U

텍스트 굵게

Ctrl + B

왼쪽 정렬

Ctrl + Alt + L

텍스트 이탤릭체

Ctrl + I

중앙 정렬

Ctrl + Alt + C

텍스트 밑줄

Ctrl + U

오른쪽 정렬

Ctrl + Alt + R

텍슽 취소선

Ctrl + Shift + S

임시저장

Ctrl + Shift + S

아래 첨자

Ctrl + Shift + Y

스마트에디터 원의 단축키가 적은건 아니지만, 매일 글을 적고 적지 않은 시간을 글쓰기에 투자를 한다면 스마트에디터 단축키를 암기 하고 있다면 글쓰기를 할때 마우스를 손에 쥐고 어디에 있을 메뉴를 찾지 않고 조금더 글쓰기 시간 단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다외울기가 부담스럽지만 그냥 모니터 앞에 작게 붙여놓고 하나하나 내가 자주사용하는 단축키만 사용을 해도 훨씬 효율적인 글쓰기가 되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