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스 히어로즈 8계명! 이것만 알면 게임 진행 조금 더 쉬워진다

게임추천|2020. 1. 19. 12:06

[인트로]

 

 

 

모두 재미있게 즐겜하고 계시죠? 간혹 잘 나가다 막히는 부분들 있으시죠? ㅠㅠ

 

정말 원래는 이런 긴 글 쓰는 사람 아닌데 개인적으로 이 게임 정말 잘 만들었고 재미있다고 생각되서 쓰게 됐습니다. (물론 문제점들은 있지만 모바일 게임치고 문제점 없었던 게임 없었음. 있었다면 '어나더에덴' 정도랄까...) 

 

고수는 아니지만 한 10만(?)원 과금한, 챕터 9-3 클리어 준비중인 1인, 게임 해보면서 느낀 점 정리해 봅니다.

 

어디까지나 본인 체험으로 적은 내용이어서 게임 확답은 아니지만 참고하시면 손해 볼 건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계속 플레이 하면서 내용 더 추가할 예정입니다. 추가 정보 건의하실 분들은 댓글 주시면 카페닉과 함께 추가토록 하겠습니다.

 

 

우선 필자는 리세 1번만 해서 3운명으로 시작함.

탱1 (베르나바스. 다른 탱 뽑으로 나와도 이 탱으로 계속 밀고 나가는 이유는 CC 스턴이 너무 좋아서다. 기본 스킬들 다 스턴이고 반격으로도 스턴이다. 그러면 일단 상대방 턴이 줄어드니 생존률도 높아진다. 결장에선 반격캐 카운터나 턴 오는 캐릭 스턴으로 활용 중)

 

힐1 (처음엔 아이리스로 시작하다가 중반쯤에 부활스킬 있는 캐릭으로 변경, 조금 후 키벨레의 매력에 빠져 키벨레 올인 중)

단일딜1 (베나토로 시작. 추후 뽑에서 운 너무 좋게 바라카 득, 바로 옮김... 둘다 마무리 일격 은근 개꿀 딜임)

광역딜1 (운명 사브리나로 시작. 아직도 쓰고 있지만 얼마 안가 피규어로만 남을듯...)

나머지 한명 아무거나(필자는 베일리슈로 시작. 지금은 마기 뽑아서 피규어 및 레이드 대기 중)...

 

...으로 진행하다가 운 좋게 마기랑 바라카 얻게 되어 조금 더 쉽게 진행하고 있기는 합니다. 앞으로도 위 직업의 조합은 계속 이어 나가리라 생각합니다.

 

 

 

 

[본론]

스토리 밀기 팁

 

이 게임의 핵심

파티원 평균 전투력이다

 

 

 

- 스토리를 밀려면 무조건 NORMAL 아님 EASY로 전투력 맞춰서 들어가라. 이 게임은 전투력만 맞으면 오토로도 그 구 간 브레이크 속성 하나만 있어도 다 돌아간다. 진운명/운명 캐릭들로 팀 구성했다 하여 더 잘 돌아가는 거가 아니다. 스토리 클리어 조건은 오직 전투력 NORMAL OR EASY인 상태에서 브레이크 가능 캐릭의 유무다. (사실 후자는 있으면 더 쉽게 깨기가 편하지 꼭 있어야 한다는 아닌 느낌이 듬)

- 그렇다고 해서 한 캐릭만 장비나 레벨을 몰아주지 마라. 이 게임은 특아한게 팀의 평균 전투력만 맞으면 모든게 다 해결 가능하다. 한 캐릭이 강하다고 해서 버스가 가능한 게임이 절대 아니다. 단, 쫄작 탐색은 얘기가 조금 달라진다 (더 아래 내용 참조)

- 스토리 시작 전 화면이나 비공정에서 '팀' 탭을 보면 지금 있는 스토리에 맞는지 전투력 정보가 보인다. 반짝이는 버튼을 탭해 보면 EXTREME, VERY HARD, NORMAL, EASY가 있다. 항상 전투력을 NORMAL 이하로 맞춘 후 스토리 진행하라.

- 스토리 밀면서 나오는 캐릭 바로 버리지 말자. 한두 스테이지 넘어가서 미션 클리어를 위해 반드시 써야 할 상황이 있다 (3성 클리어 조건으로 이 캐릭을 사용하세요가 있다...) 이때 얻은 캐릭은 1부터 시작이고 팀에 추가하면 전투력 내려가서 클리어 안될 가능성 높으니 나중에 하는 걸로 추천함. 

- 노브레이크 구간은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서 나중에 캐릭들 정비되면 그때 도전하라. 필자의 경우 스토리 생각없이 밀때 운 좋게 50% 확률로 바로 클리어 했다. 도전하게 되면 손컨 100퍼 추천.

- 스토리 5챕터 막판에 4성 키벨레 준다. 필자는 이 캐릭 바로 5성 만들어서 1도 후회를 안하고 있다. 정말 갓캐라 개인적으로 생각된다. 키워두면 정말 후회없다.

- 스토리 밀 시 소비되는 자원 없으니 실패했다 하여 낙심하지 말고 전투력부터 NORMAL로 맞춰라. (낭비가 있다면 한번 돈 시간만 낭비 됨)

- 밀었던 스토리 다시 가려면 메뉴 왼쪽 위에 있는 검은색 말풍선 눌러서 선택 가능하다.

- 탱커, 힐러, 딜러 모두 속성별로 키울 생각 미리 해라. 주력 덱이란 없는 게임이다; 오직 밸런스 있게 육성해야지만 진행이 된다. 스토리 클리어가 정말 힘든 게임이지만 도전을 좋아하면 정말 재밌기도 하다.

 

 

 

 

제스 모으기 팁

 

- 이 게임은 생각보다 비싼 게임이라 생각된다. 아직 초창기여서 그런 거 같으니 가능하면 초반엔 과금 자제하자 (심지어 패키지들 보면 다 가관이라 생각됨...)

- 초반에 뽑기로 얻는 2성 2마리 아무거나 초월 10번 해둬라. 제스 1000개 정도 업적으로 준다. 1성 아닌 2성을 상요하라는 이유는 아래 파견 컨텐츠 때문에 미리 준비 두면 좋아서 추천한다.

- 중반부 가면 유미르의 미로란 컨텐츠가 나오는데 여기가 제스 모으기 은근 쉽다 (조합만 맞으면 몇분 안에 1400 정도 제스 모을 수 있음). 한 층 클리어하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말고 나와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남겨놓은 공략법부터 읽어라. 실패하면 아까운 비공석 낭비된다. 미로 컨텐츠 열기 전에 빛/암흑 속성 딜 가능한 캐릭은 꼭 키워둬라. 21층 가보면 감사할 것이다.

- 결장 컨텐츠(제벤스투니어)는 꼭 돌아라. 비공석도 얻을 수 있고 올라가면서 제스도 소량 수급할 수 있고 매주 보상도 있다.

- 스토리 3성 채우면서 얻는 제스 양 꽤 많다 (한 챕터당 330). 하지만 미션들에 따라 그 난이도가 조금씩 차이가 나니 일단 추가 컨텐츠를 먼저 열기 위해 스토리 밀고 그 다음에 3성 완료를 노리는 것을 '추천'한다.

 

 

 

 

 

제스 쓰기 팁(?)

 

- 이 게임에서 제스 사용처는 뽑기, 비공석 수급, 결장 티켓, 이 3가지로 매우 한정되어 있다. 심지어 골드도 구입 못한다 (골드는 무조건 크리스탈 현질임 ;;;;;;)

비공석은 솔직히 수급할 컨텐츠 널려 있다 (친구메달, 결장메달, 푸시 지급, 

- 가방 늘리기 생각보다 매우 싸다. 풀 확장하는데 고작(?) 900 제스밖에 안 든다. 필자의 경우 타 게임과 비교했을때 이게 왠 세일이야? 하면서 바로 풀로 늘려버렸다 (사실 사고 해보니 반만 확장해도 전혀 플레이에 지장이 없는 사실을 느껴 450제스 확장만 추천한다.)

정말 이 2가지 외론... 쓸 곳이 뽑기 밖에 없는 거 같다... 지금은.

- '검희'님 제보: 제스로 창조의 문에서 '수호석 속성 변경 (영웅)' 이란 변환을 통해 캐릭의 방어 속성을 무작위로 바꿀 수 있다. 즉 본인캐가 속성 맞아서 브레이크 터지는 속성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결장 컨텐츠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여짐.

 

 

 

 

 

진운명/운명/캐릭에 연연해 하지 말

 

진운명의 진가는 패시브 효과. 즉, 그 패시브 효과를 적용받는 캐릭도 같이 써야지 '진'가를 발휘 한다. 먼저 먹어 놓으면 좋은 건 당연하지만 굳이 그거 먹으려고 초반에 시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원하는 운명캐릭 스킬 하위호환 전설들 생각보다 많으니 도감에서 확인해 보자. 

 

 

황금 코인 뽑기도 초반엔 무조건 피해라. 실속 없다. 차라리 모이는 코인으로 경치 던전이나 장비 던전 등 도전 컨텐츠 입장권에 투자하자.

 

이렇게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아직도 진운명에 연연해 하고 있다는 건 비밀 ㅠ 빌어먹을 바라카 땜시...

 

 

 

 

운명 초월 vs. 합성

 

이 부분은 필자 생각엔 게임 출시된지 얼마 안된 상태에서 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한가지 확실한 건

 

A. 적금을 할 것이냐

B. 도박을 할 것이냐

 

A. 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물론 가치있는 선택이 될 수 있다. 단점으로 꼽자면 현재 다들 느끼겠지만 레벨업 시스템 느리다. 정말 정말 느리다. 여태까지 해본 모바일 게임 중에 옛날 파이널판타지 급으로 느리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느리다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운명의 만렙이 75이고 그 75까지 도달하려면 과금없이 매일 꾸준히 해도 최소한 1주일은 넘게 걸릴 것이다. 초월의 가치는 이때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나타나도 레벨업을 하면서 느끼겠지만 스탯으로 인한 전투력 상승은 미비하다. 오히려 갑빠 투구 장바 연마/재련이 훨씬 더 전투력뻥이 좋고 레벨업보다 '조금' 더 빠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스탯을 얻기 위해 레벨업을 또 해야 하다니...

 

B. 의 경우 말 그대로 그냥 도박이다. 지금까지 못 뽑은 운명 아니면 진운명을 노리는 것인데 골드 소모가 만만치 않다. 하지만 일단 운 좋게 하나라도 뽑게 되면 타 직업/속성 캐릭을 얻게 되는 것이고 그걸 활용해서 클리어할 수 있는 컨탠츠들이 많아질 것이다 (예를 들어 도전 컨텐츠의 경우 요일별로 속성이 달라져서 빛/암흑 속성을 미리 안 키워둔 사람들은 그 요일은 그냥 날아갔다고 보면 될 정도다).

 

뿐만 아니라 혹여라도 진운명이 뜰 경우 카페에 자랑할 수 있고 (하지마) 뿌듯한 느낌 들면서 진운명의 패시브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도감에서 운명들 패시브랑 스킬들을 잘 읽어보시라. 예를 들어 진운명 레이켈 + 운명 바라카 조합이 성립되면 아군 후열에 영구적으로 마나+1과 함께 바라카의 스킬도 마나수급 머신이 되어 말릴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린다. 진운명을 일단 한번 합성해 놓으면 시너지 맞는 운명 영웅이 없다 하더라도 일단 뽑기는 계속하게 될 것이니 언젠간 얻게 되니 안심하고 플레이 해도 된다 (합성 성공 확률이 정말 낮아서 알 사람은 알 것이다)

 

내용 보면 알겠지만 필자는 합성을 해야한다는 주장쪽으로 많이 기울여진 편이다. 초반 스토리 및 컨탠츠들을 밀려면 여러 캐릭 보유가 중요해서도 있고 도박의 재미도 솔직히 무시 못한다는 거 인정한다 (에라이.....). 이 내용은 답은 없다 생각한다. 자기 주관에 맞게 A 플레이를 할 것인지 B 플레이를 할 것인지 하면 된다. 

 

 

필드 탐색은 이 게임의 '쫄작' 시스템이자 장비 및 재료 수급에 유용하다

 

- 장비/경치/재료 던전들이 있지만 매일 3회로 한정되어 있고 룻도 다 확률이어서 원하는 템이 안 나올 확률이 높다 (물론 추가 입장 가능하지만 과금할 생각 아니면 필요없다 생각된다) 이런 의미에서 차라리 필드 탐색을 통해 아이템들을 수급하여 사용하니 필자는 좀 더 빠르게 캐릭들을 성장시켰다.

- 쫄짝 편성은 고렙딜캐릭 1 (마나 코스트 적은 광딜 캐릭 추천), 쫄4 구성으로 가면 알어서 쉽게 진행된다. 단, 전투력 낮다고 알림 나오면 다른 지역에서 먼저 돌린 후 원하는 지역에서 돌리자.

- 탐색 밀면서 나오는 2성 영웅 조각들 버리지 말자. 이 게임에서 캐릭 얻는 건 뽑기 아니면 수급처가 조각을 모아 합성하는 방법밖에 없으니 뽑기 많이 안할거면 모아서 탐색용 캐릭들을 만들자. 물론 뽑기 많이 하는 사람이면 당연 해당 내용 무시.

- 필드 탐색을 위한 비공석은 제스 구매, 창조의 방에서 결장 메달 + 친구 메달 + 기억 안남 등등 해서 매일 나름 넉넉하게 구비할 수 있다. 또 리젠 시간도 고작 1분20초여서 나름 빨리 찬다.

- 시간이 없는 분들은 필드에 돌아다니는 보스몹들을 처리하자. 이 놈들이 챕터/지역을 올라가게 되면 비공석 소모량도 올라가게 되는데 그 양과 시간에 적당히 맞는 보상들을 준다. 필자의 경우 장비와 분해 재료 수급을 위해 골렘(장비와 장비 경치 주는 보스)만 죽이고 있다.

- 아주 낮은 확률로 간혹 탐색 중 몬스터 처치 시 황금 코인 170개 수급도 가능하다.

- 챕터 8까지 밀게 되면 슬슬 파템들이 전보다 더 잘 수급되는 걸 느끼게 될거다. 이때 파견 보낼 쫄병들 장비 맞춰주면 좋다.

 

 

 

 

 

 

비공정 파견 팁

 

- 전설 이하 캐릭 컨텐츠 유적 파견과 마법 이하 용병 파견 컨텐츠와 보물창고 컨텐츠가 있다. 이 컨탠츠들을 보면 구성원의 전투력에 따라 보상의 급과 양이 달라진다. 비공정 파견용을 위한 캐릭들 전투력을 맞춰주면 나중에 스토리 밀때 더 쉬워지고 금색 주화로 추가 뽑기도 가능해진다.

- 보상 목록 확인은 탐사 시작 메뉴에서 전투력 수치 오른쪽에 있는 동그라미 탭하면 나온다.

- 태생 2성 캐릭들은 최소 5마리는 초반에 버리지 말고 같은 캐 나오면 초월 먼저 해주고 강화도 해주자. 그리고 메인캐들 장비 어느정도 세팅되면 나머지 장비들 물려줘서 전투력을 높여서 용병 파견에 보내자.

- 태생 3성 캐릭들도 2성과 마찬가지로 구성, 유물 파견에 보내자.

- 파견 나갈때 캐릭들의 스킬들이나 특성 상관없이 클리어 가능하다. 여기서 전투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보상도 좋아진다.

- 파견용을 위한 쫄병 렙은 스토리 밀면서 간간히 필드 탐색으로 고렙딜캐릭 1, 쫄4마리 편성해서 돌면 금방 태생 만렙이 가능하다. 2성의 경우 비공석 100개로 만렙이 가능하다. 

- 제한사항 보면 '희귀 이상 안됨', '전설 이상 안됨'이라고만 적혀 있지 'X성급은 안됨'이라고는 적혀 있지 않아 필자는 나중에 2성들 축복하여 시도해 볼 생각이다 

 

 

 

 

 

장비 팁

 

2성 초록템이라고 무시하지 마라. 얻으면 장착하고 최대 레벨까지 연마해 놔라. 제련은 확실히 비추지만 최소한 만렙으로 만들면 해당 템 전투력이 두배가 되어 HARD였던 스토리 컨텐츠가 NORMAL이 되면서 넘어갈 수 있는 신기한 현상을 몇번 경험했다 (다시 말하지만 이 게임은 무조건 전투력이 우선이다). 만렙 올린 녹템은 나중에 업그레이드 나오면 처분하지 말고 탐색 캐릭들에게 주면 되니 손해 보는 일 없다.

- 캐릭들마다 적당히 장비가 준비되었다 싶으면 나머지 장비들은 가루 분해해서 교환소에서 450 이상 짜리들 나오는 거 구매하여 메인캐들에게 주고 쓰고 있던 장비는 파견캐들에게 물려주자.

갓픽세븐 해보신 분들 아시겠지만 전설 장비 이상부터는 해제 필요시 골드를 요구한다. 전설 이상 장비를 얻었을때 누구한테 줄지 신중히 고민해 보고 줘라 (물론 거의 100퍼 메인캐들에 장비할 것임)

 

 

 

 

 

 

기타

 

- 이 게임의 0순위는 전투력 높이기다. 스토리든 탐색이든 도전이든 뭐든.

- (자유 선택) 운명 초월에 너무 신경쓰지 말자. 렙 75까지 무/소과금으로 뇌피셜로 최소 1주일은 걸린다. 한번에 만렙되는 게임 절대 아니고 초월하면 또 그만한 렙업을 위해 자원/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더 웃긴건 업해봐야 전투력 차이가 크게 나지도 않아 초반에는 정말 비효율적이라 생각된다.

- 친구 목록은 꼭 다 채우자. 비공석 수급량 나름 괜찮다.

- 교환소에 나오는 장비들은 전설급만 구매하는 걸 추천하지만 전투력 미달이라 생각되면 150짜리 사 놓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물론 탐색으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건 본인의 판단에 맞게 정하면 될 거 같다.

- 운명 캐릭 뽑으면 기본 잠김 상태이다.

- 조합과 분해, 합성은 비공정 내 옵션 중 창조의 문 들어가서 하단 탭이 있다.

- 이 게임의 컨텐츠 리셋 시간은 오전 5시이다.

- 게임 편의성 확실히 타 겜과 비교하자면 답답하다. (어떻게 팀 전체 해제 옵션이 없지??)

- 캐릭터들은 속성 및 직업별로 키워두면 후회 없다. 특히 노브레이크 구간이나 유미르의 미로 클리어 조건들을 보면 더 잘 했다고 느낄 것이다.

버그(?): 현재 하루 3번할 수 있는 컨텐츠에 팀편성을 하면 끝내고 나서 편성 해제를 안하면 다음날 편성되어 있던 캐릭들이 그 도전에 묶여서 합성이나 분해 등을 못하게 되는 어처구니 없는 현상이 있다. 불편하지만 오래 쓸 캐릭 아니면 도전 완료 후 편성해제 하도록 하자.  해결됨... (댓글 아라12님 제보) 링크 참고. 정말 UI 사람 바보 만듬... 또한 캐릭터 상세 메뉴에서 잠김, 왕관 밑에 나침반이 보일 것이다. 그 아이콘으로 팀 편성 전체 해제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