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롤 브실골 탈출 *정글* 팁

게임추천|2020. 3. 25. 10:30







 

 

브실골 정글 팁

 

 

안녕하세요. 시즌3 때 롤을 시작해서, 시즌5 이후로 줄 곧 다이아를 유지하고 있는 정글 유저입니다.

 

제가 오지랖이 좀 심해서 예전부터 이런 공략글을 한번 쯤 올리곤 싶었습니다.

정리하거나 생각해서 적어야 될 게 많아서 미루고 있었는데, 시간이 생겨서 이렇게 글을 쓰고자합니다.

 

물론 뭔 다딱이가 공략글을 쓰냐고 하시는 분들도 몇몇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솔직히 제가 생각해도 플래 상위구간이랑 다이아 하위구간은 별반 다를게 없거든요.

 

위에 사진에도 있다시피 저는 계정을 전부 다이아4까지만 찍고, 새로 계정파서 하다보니, 생배치 계정을 돌릴때마다 브론즈부터 다이아 구간까지 많이 겪어서 브실골 한정으로 필요한 공략을 한번 써볼까합니다.

 

공략글은 처음 써보는거라 글에 두서가 없을수도 있지만, 제가 브실골 구간을 겪으면서 느꼈었던 것들, 자잘한 정글 팁들을 한번 써보겠습니다.

 

 

1. 정글의 상성과 조합

 

많은 분들이 정글러가 상성 영향이 가장 적으니 탑,미드분들이 선픽일때, 대부분 스왑요청을 하는데, 저는 정글 상성도 라이너 못지않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팀에 이즈리얼,탈론,카타리나 같은 회피기가 뛰어난 챔피언들을 상대로 뚜벅이 정글을 꺼낸다던지, 

모르가나,시비르,녹턴,피오라 같이 핵심 논타겟 스킬들을 간편하게 씹을 수 있는 챔피언들을 상대로 엘리스,리신 등을 꺼낸다던지,  

미드탑이 AD인데 AD정글을 고른다던지, 미드탑이 AP인데 AP정글을 고른다던지, 물론 실력차가 크게 난다면 별 중요하지 않겠지만, 동실력이라고 가정할때 현지인분들한테는 크게 작용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팀 라이너들 조합도 보고 그에 맞는 정글챔을 뽑아야 게임을 이기는데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극단적이긴하지만 가령, 탑 블라디미르,케일 / 미드 카사딘,후반AP메이지 / 원딜 이즈리얼 / 서폿 소라카 등

이렇게 각 라이너들이 초반 소규모 교전도 약하고, 하드CC기가 없어 갱호응도 안되고, 주도권도 없어서 적팀보다 합류가 느린조합이다?

 

이러면 과감하게 닷지를 하거나, 라이너들한테 정글차이 소리듣더라도 AP쉬바나,케인,마이,그브같은 성장형 정글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이런 조합에서 엘리스,리신,렉사이,신짜오 같은 유통기한이 심한 초반형 육식 정글해봐야 갱도 제대로 못다니고, 후반 한타지향형 초식 적 정글이랑 반반가다가 정글차이 소리듣고 게임 터집니다.

 

반대로 우리팀이 탑 레넥톤,카밀 / 미드 탈론,판테온 / 원딜 애쉬,루시안 / 서폿 노블레스파 등 이렇게 초반 소규모 교전도 강하고, 갱호응도 좋고, 주도권있고 라인전이 강한 조합에서는 초식정글,성장형 정글 하지말고, 엘리스,리신,렉사이,신짜오 같은 초반형 육식 정글을 하는 게 게임을 터트리기 수월합니다.

 

 

2. 제어와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은 게임이 상향평준화가 되어서 그런지 저티어 구간에서도 제어와드를 사긴 사더라구요. 근데 금방지워지는 시야가 먹힌 곳에 비효율적으로 박아놓거나, 쓸데없는 곳에 박아놓는 둥, 와드를 제대로 활용 못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특히 정글러에게 제어와드는 핵심인게, 아래에서도 후술하겠지만 적정글의 위치를 알아야 정글 주도권을 잡기가 쉽기때문에, 매 귀환마다 돈이남으면 반드시 제어와드를 꼭 1개씩은 사서 적정글에다가 박아주세요.

 

 

3. 대각선의 법칙

 

적정글이 특정 라인에 갱을 갔을 때, 가장 좋은 플레이는 역갱을 통해 적라이너들과 적정글을 모두 따내는게 제일 이상적이지만, 적정글이 갱을 온 라인과 가깝거나, 정글이 합류할때까지 버텨주지않는 이상 역갱치는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상대 정글의 동선에 따라 역갱을 제외하고, 정글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플레이를 순서대로 나열해보겠습니다.

 

상대 정글이 바텀에 갱을 갔을 경우,

1. 전령 챙기기

2. 탑 갱킹

3. 적 윗정글 카정하기

 

상대 정글이 탑에 갱을 갔을 경우,

1. 용 챙기기

2. 바텀 갱킹

3. 적 아랫정글 카정하기

 

미드에 갱을 갔을 경우는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대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군 정글은 위에 언급한 행동을 하고도 취할 수 있으니, 적정글이 어떤 행동을 취하면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최소한의 이득이라도 취해야 손해를 면할 수 있습니다.

 

 

4. 뇌절 하지말기

 

실력은 좋은데 브실골에서 못 벗어나시는 분들 열에 아홉은 뇌절해서 입니다.

 

기껏 킬먹어놓고 15분 서렌게임 굳이 무리안해도 되는걸, 억지로 따려다가 현상금 계속 내주다가 게임 비벼지고 결국 역전 당하는 판 수두룩하게 봤습니다.

 

1000골드 한번이면 1킬 평균 300골드라 가정할때 뇌절 한번에 3킬+@ 니까 현상금 있으실땐, 딜템을 약간 포기하고 스노우볼용으로 초시계 하나쯤은 사들고다니시거나 뇌절을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5. 챔피언 폭 넓히기 , 상성 알기

 

정글 원챔은 꽤나 드물긴한데, 혹시나마 적어봅니다.

 

특히 미드,탑 유저분들이 원챔 비중이 상당히 높은데, 선 카운터픽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후픽으로 원챔을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정말 티어를 올리고 싶으시면, 5개 아니 최소 3개 정도 챔피언은 숙지하셔야 적 조합 상성이나 카운터픽, 밴픽에 대처하실 수 있습니다. 원챔은 어느게임이나 팀원에게 민폐입니다.

 

ex) 녹턴 선픽 > 엘리스 후픽 // 잭스 선픽 > 마이 후픽 // 렉사이 선픽 > 리신 후픽 등등, 굳이 지는 상성인걸 뻔히 알면서도 스스로 카운터 당해주지 맙시다.

 

 

 

 

일단 생각나는대로 적은건 이정도인데, 댓글로 궁금하신점이나, 정글챔프 별 챔피언 상대법, 상성, 동선, 상황별 대응, 템트리 등 궁금한 게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유익하다 싶은 정보는 추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